내용요약 국내 최초로 TSR 블록트레인 정기 운영
해상 운송 대비 거리 및 시간 절반에 불과

[한스경제=김재웅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를 달린다.

글로비스는 앞으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약 1만km를 주1회 블록트레인(급행 화물열차)로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블록트레인 정기 운영은 글로비스가 국내에서 처음이다.

현대글로비스는 14일 TSR 블록트레인 개통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이번 사업은 러시아 동쪽 끝에서 서쪽 끝까지를 급행으로 연결한다는 의미가 있다. 중간 기착지가 없어 물류 효율을 극대화하면서 해상 운송 대비 거리와 시간을 절반 가량 단축시킨다.

글로비스는 정기 블록트레인 사업에 국내외 수출입 기업 관심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글로비스는 14일 오전 블라디보스토크역에서 반조립 부품을 출발시켰다. 러시아 현대차공장(HMMR)에서 쓰일 부품이다. 오는 26일 상트페테르부르크 남쪽 슈샤리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날 글로비스는 발차 기념행사도 열었다.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윤준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이석배 주 블라디보스토크 총영사, 드미트리 표도르비치 러시아 연해주 부지사, 게르만 마슬로프 페스코 운영총괄임원 등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은 “본 사업의 완벽한 수행을 위해 지난 3년 간 다각도에서 철저하게 준비해 왔다”며 “현대글로비스가 갖고 있는 선진 물류 기법을 TSR 물류 루트에 적용, 수출입 기업들에게 한 차원 높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사장은 “이번 기회를 발판으로 유럽 현지 영업을 더욱 강화하고 신규 고객사 발굴에 나서 TSR 운송 물량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것”이라며 “향후 북방물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 “현대글로비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의 과감하고 적극적인 시도가 계속되고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가야 한다”며 “한반도 남쪽 끝에서 출발한 물류가 시베리아 철도와 만나 유라시아 대륙으로 뻗어나가는 북방경제 시대를 위해 동해선 복원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