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일 전후부터 운행정지 명령 본격화할 예정
BMW코리아 렌터카 수급에 어려움
정부도 'BMW 포비아' 동참
非리콜 차주도 피해 막심

[한스경제=김재웅 기자] BMW 차량 운행 정지가 현실화되면서 BMW 차주들도 비상이 걸렸다.

1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긴급 안전 진단을 받지 않은 BMW 차량에 대한 운행 정지 명령 업무에 착수했다.

우선 국토부는 14일까지 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을 파악하고, 운행 정지 명령을 내리는 주체인 지자체와 수사기관인 경찰 등에 대상 차량을 통보할 예정이다.

긴급안전진단 기간이 마무리된 15일에도 BMW X3 차량에서 화재 사고가 일어났다. 사진=연합뉴스

지자체는 16일부터 이를 기반으로 공문으로 만들어 차주들에 운행 정지를 개별 통보하게 된다.

실제로 운행 정지 명령이 효력을 발휘하는 것은 20일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공문을 만들어 우편을 보내고 차주에 전달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운행 정지 명령을 받은 차주는 해당 차량을 안전 점검을 받는 목적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 적발시 벌금 1000만원, 징역 1년 이하의 처벌을 받게 된다. 국토부는 이같은 처벌을 최대한 적용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지만, 운행 중 화재 사고가 나는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고발 조치 하기로 했다.

BMW 차량 주차를 제한하는 한 건물. 정부도 과열된 'BMW포비아'에 동참하면서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BMW판매사 Vs 차주 대립...실마리는 

BMW 코리아는 비상이 걸렸다. 당장 운행 정지 대상 차량에 대한 대차 서비스가 문제다.

업계에 따르면 14일까지 2만대 전후가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BMW코리아가 확보한 렌터카는 1만5000여대 수준으로 알려졌다.

그나마도 상당수가 국산차인 상황. 일부 차주들은 동급 수입차를 달라며 대차 서비스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차주들도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믿고 구매한 차량에서 화재 위험이 발생한데다가, 한 달도 채 안되는 기간 안전 진단을 받지 않았다며 운행 정지 명령을 내리는 정부에 불만을 숨기지 않고 있다.

안전진단을 받은 소비자들도 여전히 불편을 겪고 있다. BMW 포비아가 좀처럼 식지 않는 탓이다.

BMW 차량에 대한 주차 제한 현상은 차주들이 겪고 있는 대표적인 문제다.

15일부턴 정부도 나서 BMW포비아에 동참했다. 행정안전부 청사관리본부가 15일부터 전국 10개 청사 지하주차장에 리콜 대상 BMW 차량 주차를 제한한 것이다.

이같은 정부 조치는 정부가 사태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뿐 아니라, 오히려 BMW 공포를 부축인다는 비판을 받을 전망이다. BMW 결함이 주행 중 화재 가능성으로 문제가 됐기 때문이다.

긴급 안전진단을 기다리는 차량이 가득 채운 BMW 서비스센터. 사진=연합뉴스

非리콜 차주 피해도 심각

BMW 포비아는 BMW 차주들 전체에게도 피해를 주고 있다. 우선 적지 않은 건물에서는 리콜 대상 차종이 아닌데도 BMW 차종에 대한 주차를 제한하고 있다.

화재 공포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최근 740Ld와 M3 등 리콜 대상이 아닌 차종들도 주행 중 화재에 휩싸였다.

BMW는 화재 원인을 EGR 모듈이라고 밝히면서도, 유독 국내에서만 화재가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했다. 소프트웨어 결함 의혹이 끊이지 않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국토부는 빠른 시간 안에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수개월의 시간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서비스를 받기도 어려워졌다. 긴급안전진단 차량이 서비스센터에 몰리면서다. 적지 않은 차주들이 일반 정비가 어렵다며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일부 非리콜대상 차주들은 엔진 출력이 저하되고 온도가 올라가는 등 이상 현상으로 서비스센터를 찾았는데도, 서비스를 받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기도 했다.

불성실한 사측 대응도 도마위에 올랐다. 리콜대상이 아닌 차량에 대해서는 서비스를 등한시하는 것뿐 아니라, 대응에도 무성의하다는 것이다. 일부 차주는 불만을 품고 사측에 내용증명까지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