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데이지호./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현준 기자]청와대가 남대서양 해역에서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를 심해에서 수색하기로 결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사고지역 심해수색장비 투입 결정을 승인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국무회의에서 심해 장비 투입을 위해 약 50억원 상당의 예비비 편성안이 통과됐다”면서 “해양수산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입찰공고와 및 업체 선정 등을 거쳐 장비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절차 진행 후 장비를 투입하기까지 약 두 달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전하면서 “가급적 절차가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화물선 스텔라데이지호는 지난해 3월 31일 브라질에서 출항해 철광석 26t(톤)을 싣고 중국 칭다오 항으로 향하던 중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에서 침몰했다. 이 사고로 한국인 선원 8명을 포함해 총 22명이 실종된 상태다.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 가족들은 블랙박스를 수거하면 사고 원인 규명과 실종자 생존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기대로 청와대 인근에서 노숙 농성을 하면서 사고 해역에 대한 심해 수색을 요구해왔다.

주무부처인 외교부와 해양수산부는 지난 2월부터 실종 선원 가족들과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심해 수색 장비 투입을 논의해 왔지만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결정으로 1년여 동안 지지부진했던 수색 작업 절차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