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압엔진에 이어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세계 최초 적용 성공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고압엔진에 이어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MRS®-F)도 성공적으로 선박에 적용했다.

대우조선해양이 고압엔진에 이어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도 성공적으로 선박에 적용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LNG운반선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하는 완전재액화시스템을 적용한 저압엔진 추진 LNG(액화천연가스)운반선을 세계 최초로 건조해 일본 선사인 MOL에 인도했다고 16일 밝혔다.

천연가스 재액화장치는 LNG운반선 운항 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다. LNG운반선의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신기술로 선주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는 기술이다. 

이번에 적용된 재액화장치인 MRS®-F는 저압엔진 추진 LNG운반선에 적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기술이다. 기존의 재액화장치에 메탄 냉매 시스템을 결합함해 증발가스의 재액화 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MRS®-F는 선박 인도전 실시한 가스시운전에서 조선소가 건조계약서 상 보증하는 일일기화율 기준을 초과 달성했다. 일일기화율은 LNG운반선이 LNG를 운송하는 동안에 자연 기화되는 손실량으로 선주사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6월 고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인 FRS®를 적용한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한데 이어 MRS®-F를 적용한 LNG운반선을 성공적으로 인도함에 따라 재액화시스템 전 분야를 완성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부터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 2015년 구축한 에너지시스템실험센터를 통해 현재 압도적인 LNG관련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며 "자체 개발한 LNG운반선 재액화시스템, 화물창, 연료공급시스템 등 LNG운반선 통합솔루션이 선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41척의 LNG운반선 및 LNG-FSRU(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수주량은 12척이다.
 

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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