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산 지역 전력 수급 안정, 대기 환경 개선 기여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두산이 세계 최초·최대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에 연료전지를 공급한다. 

㈜두산이 세계 최초·최대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에 연료전지를 공급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한화에너지

㈜두산은 16일 대산그린에너지가 충남 서산시 대산산업단지에 건설하는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에 연료전지 114대(총용량 50MW)를 공급하고 준공 후 장기 서비스 사업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 총 계약 금액은 4690억원이다. 

부생수소 연료전지는 각종 화학공정의 부산물로 생기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다. 대산그린에너지가 짓는 이번 발전소는 세계 최초의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로 2020년 완공되면 서산 지역 17만여 가구에 공급할 수 있는 연간 40만 MWh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두산은 지난해 부생수소 연료전지를 독자기술로 개발했으며 올해 4분기부터 이 발전소에 순차적으로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두산의 부생수소 연료전지 개발은 국내 부품 공급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다. 지난 3년여의 개발 기간 동안 모두 46개 협력사에서 2600명이 참여한 결과 분리판, 슈퍼모듈 등 주요 부품의 국산화율을 98%까지 높였다.  

선진국에서도 부생수소를 연료로 하는 발전은 1MW 실증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최대 출력 50MW로 세계 최대 규모인 이번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는 유럽, 중국, 일본 등으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두산 측에 따르면 부생수소 연료전지는 서해안 지역 대기 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미세먼지의 원인 물질인 질산화물(NOx), 황산화물(SOx), 온실가스, 분진 등이 없음. 또한 미세필터를 통해 대기 중 1미크론(1mm의 1000분의 1)의 초미세먼지 까지 걸러낼 수 있다. 

㈜두산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연료전지 사업 진출 이래 최대 규모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제 초기 단계인 부생수소 연료전지 시장에서도 두산과 협력사 뿐 아니라 한국이 기술 경쟁우위를 갖고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산그린에너지는 ㈜두산, 한화에너지, 한국동서발전, SK증권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SPC)이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