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홍성 SK텔레콤 IoT/데이터사업부 데이터유닛장(왼쪽), 양갑석 마크로젠 대표(오른쪽)

[한스경제=팽동현 기자] SK텔레콤과 마크로젠이 인공지능(AI) 기반 유전체 분석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20일 체결했다. 양사의 이번 제휴는 개인맞춤치료 대중화를 목표로 한다.

유전체 분석이란 DNA 변이, 염기서열정보, 질병정보 등을 알아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암, 희귀병 등 특정 질병의 발병 가능성을 개인별로 예측하고 적합한 치료법을 찾을 수 있다. 기존에는 의사가 암 환자에게 통계적으로 가장 효능이 높은 항암제 순으로 약을 투여했다면, 유전체 분석을 할 경우 개별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항암제를 찾아내 투여할 수 있게 된다.

사람이 갖고 있는 30억쌍의 유전체를 분석하려면 얻어지는 데이터만 50GB에서 900GB로 방대하며, 분석하는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든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마크로젠이 보유한 유전체 데이터, 의학정보 등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AI 기반으로 분석, 축적,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유전체 분석에 머신러닝(기계학습) 등을 활용함으로써 분석 시간을 최대 10분의 1까지 단축할 수 있다. 또한 SK텔레콤의 압축저장기술도 함께 제공, 별도의 스토리지를 증설하지 않고도 데이터 보관이 가능해져 운영비용도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양사는 AI 기술을 활용해 개개인의 유전체 정보뿐 아니라 질병, 가족력, 생활습관, 환경 등 통합 데이터를 보다 간편하게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도 조기 개발할 예정이다. AI 유전체 분석 솔루션 개발은 SK텔레콤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제안해 사업화가 결정된 첫 ‘스타트앳’ 프로젝트로, 환자 개별 맞춤 치료는 물론 난치병 치료제 개발에도 활용 가능하다.

장홍성 SK텔레콤 IoT/데이터사업부 데이터유닛장은 “인공지능이 의료분야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정밀의학 생명공학 전문기업인 마크로젠과 협력해 유전체 분석을 위한 시간과 비용은 줄이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치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갑석 마크로젠 대표는 “마크로젠의 유전체 분석 데이터가 SK텔레콤의 ICT 기술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질병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정밀의학에 기반해 질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팽동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