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생노동성./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백소민 기자] 일본의 중앙부처가 자신들이 고용한 장애인 수를 부풀렸다는 문제가 정부내에서 제기돼 국민의 불신을 사고 있다고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이 29일 보도했다.

니케이에 따르면 후생노동성은 각 부서의 장애인고용실태를 재점검 한 결과, 장애인고용지침 가이드라인을 위반한 총3460여명이 전체 합계 숫자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발표했다.

고용통계 작성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중앙부처가 스스로 수치를 속이고 있던 것으로 드러나, 시민들을 실망시켰다.

재점검 결과, 내각부, 총무성, 국토교통성등 전체 약 80%에 해당하는 27개 기관에서 이같은 숫자 부풀리기가 발각됐다. 법무성이나 재무성, 외무성, 기상청, 공정거래위원회 등에서도 발견됐다. 실제 숫자를 반영할 경우 중앙부처의 장애인 고용율은 크게 감소, 공표했던 2.49%에서 1.19%로 떨어지게 됐다.

장애인수가 가장 줄어든 곳은 국세청으로 1000명이상이 감소하게 됐다. 고용율 0%대는 총무성와 법무성, 문부과학성등 18개 기관으로 나타났다.

가토 가쓰 노부 후생노동상은 각료회의(국회회의) 후 기자 회견에서 "장애인 정책을 추진하는 입장으로 깊게 사과를 드린다"며 "올해 안에 법정 고용률에 미달하는 인원을 고용하도록 노력하겠다"로 말했다. 

현 일본의 장애인 고용 촉진법은 기업및 공공기관에 일정 비율의 장애인을 고용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현재 정부의 법정 고용률은 2.5%인데, 후생 노동성은 정부 33개 행정 기관의 장애인 고용 수를 지난해 6월 기준 약 6900명라고 발표, 법정 고용률 (2.3%)를 달성했다고 밝힌바 있다.

백소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