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노조 "예산 권한 있는 산업은행이 임단협에 직접나서야"
산은 "노사문제 개입할 계획 전혀 없어"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서 사측과 팽팽한 줄다리기를 펼치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산업은행으로 향했다. 사측과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대주주이자 채권단에 노사 자율교섭 보장을 요구하기 위해 상경투쟁에 나선 것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전날(29일) 산업은행 앞에서 2018년 임단협 타결 촉구 결의대회를 열고 "경영 간섭을 즉각 중단하고 노사 자율교섭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는 29일 대주주인자 채권단인 산업은행 앞에서 임단협 타결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사진=대우조선해양노조

◇ 노조 "임단협 실질적 권한 있는 산업은행이 직접 나서라"

노조 관계자는 "임단협이 순탄치 않게 흘러가면서 노사 관계가 악화되고 있다"며 "실질적인 책임과 권한이 있는 산업은행이 직접 나서야 단체교섭이 원활하게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산업은행이 노사 자율교섭만 확실히 보장해준다면 어떤 형태로든지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서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 측은 '임단협은 사실상 채권단과 협상'이라고 표현했다. 기본적으로 노사 자율교섭을 보장하고는 있지만, 비용적인 측면(임금)에서 회사의 권한은 극히 제한적이고, 대부분 채권단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임단협 과정에서 회사는 채권단의 눈치만 볼 뿐 실질적인 권한이 없어 제대로 된 협상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노조는 채권단의 전향적인 움직임이 없다면 파업까지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노조 측은 "현재 부분적으로 파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집행부 임기가 만료되는 추석 전까지 산업은행에서 확실한 답을 주지 않는다면 전면파업까지 불사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각에서는 회사가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가운데 노조가 무리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대우조선해양노조

◇ 정부 혈세가 투입됐는데 기본급 인상과 파업 추진?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임금 10% 반납을 제안한 회사에 맞서 기본급 11.4%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노조 측은 그동안 고통 분담과 헌신이 있었기에 회사 실적이 안정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사가 경영 상황이 좋아지고 있는 만큼 최근 2년 동안 동결됐던 기본급 인상과 3년 동안 받지 못했던 성과급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15년 조선업 구조조정을 시작으로, 산업은행 등으로 구성된 채권단으로부터 13조7000억원에 달하는 자금을 지원받았다. 사실상 거액의 공적자금으로 운영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각에서 '파업 카드'까지 꺼내 들며 사측과 대립하고 있는 노조에 따가운 시선을 보내는 이유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회사가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의 요구는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지난해 흑자 경영에 성공했지만, 정부의 지원이 대부분이라는 게 업계 정설로 노조 역시 이를 모를 리 없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노조가 임단협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한 일종의 '압박 카드'로 보여진다"며 "실적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어쨌거나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곳이다"고 지적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노사 문제에 개입할 계획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사진=산업은행

◇ 산업은행 "노사문제 개입할 계획 없어"

노조 역시 비난 여론을 충분히 의식하고 있다. 기존 노조 입장이 외부에 회사 사정을 생각하지 않은 행보로 비쳐지고 있지만, 실질적인 협상 테이블이 차려지면 합리적인 해결책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보였다. 

노조 관계자는 "노사 자율교섭만 보장되면 합리적인 방안에 대해 충분히 논의할 것"이라며 "기본급 인상률 역시 얼마든지 협의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다만 비용 예산을 집행하는 산업은행 또한 협상 의지를 직접적으로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 측은 산업은행이 직접 임단협에 나서 제대로 된 협상 테이블이 차려지길 바라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산업은행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을뿐더러 향후 노사문제에 참여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임단협은 노사 문제로 산업은행이 간섭할 문제가 아니며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았다"며 "노조의 뜻은 알겠으나 임단협에 개입할 계획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노사가 협의해 임단협이 수월하게 끝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 측은 "제도 개선이나 조항 수정 등 많은 부분에선 노조와 합의를 끌어냈지만, 임금 반납과 인상에 대해선 아직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면서 "임금에 대해선 대주주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