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1일 야마구치현에서 열린 자민당의 지역조직 모임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현준 기자]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20일 집권당인 자민당 총재선거를 앞두고 개헌론을 강조하고 있다. 이어 대북 대화론 등을 내세우며 당내 표심 잡기에도 나서는 중이다.

2일 일본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개헌은 국민이 결정권을 갖는다"며 "국회의원이 발의를 소홀히 해 국민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책임 회피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민당이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며 가을에 열릴 임시국회에서 당 개헌안을 제출할 수 있도록 논의를 서두르겠다는 의지를 재차 밝혔다. 이번에도 총리직 연임에 성공할 경우 그 여세를 몰아 당 안팎의 반대 여론을 잠재우고 개헌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현재 아베 총리와 자민당은 현행 헌법 9조에 자위대의 존재 근거를 명기하는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개헌과 관련해 “헌법에 자위대를 명기함으로써 국민을 위해 목숨을 거는 자위대의 정당성을 분명히 하고, 자부심을 갖고 임무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북 관계와 관련해서는 “북미 관계처럼 북일도 상호불신이라는 껍질을 깨고 일보 전진을 하기 바란다”며 "결국에는 내가 김정은 위원장과 마주 봐야 하고 회담을 한다면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워싱턴포스트(WP)의 최근 보도에 대해선 "완전한 오보"라며 반발했다. WP는 해당 기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월 회담 당시 아베 총리에게 '2차 대전 당시 진주만 공습을 잊지 않는다'는 발언을 했다고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다양한 기회 속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여러 이야기를 하지만, 보도된 내용처럼 대화한 적은 전혀 없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아베 총리는 이번 보도가 미일 관계에 균열이 생기는 현상처럼 보여 총재선거에서 본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을까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무역 마찰에 관해서는 "미국이 주장하는 양자 협의와 일본이 주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은 방법이 다르지만, 양국의 이익을 위해 무역과 투자를 확대한다는 큰 목적은 공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다만 우정을 우선해 국익을 줄이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김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