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팽동현 기자]

(왼쪽부터) 김은숙 국립특수교육원장, 정인순 교육부 학생지원국장, 서장원 넷마블문화재단 대표, 김병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8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참가자들의 경연 현장을 둘러보는 모습

[한스경제=팽동현 기자] 넷마블문화재단은 장애학생들의 온라인 올림픽 ‘2018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을 4일과 5일 양일간 더케이 서울호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8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넷마블문화재단, 국립특수교육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함께 주최하고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지난 2009년부터 10년간 이 페스티벌을 공동 주최해왔다.

올해에는 전년보다 53% 증가한 3869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진 지역예선을 거쳐 총 1500여명이 본선에 참가한다. 로봇코딩을 비롯해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 총 16종목의 ‘정보경진대회’, 마구마구(PC) 및 모두의마블(모바일), 펜타스톰(모바일) 등 총 11개 ‘e스포츠’ 종목으로 국무총리상과 장관상을 두고 경쟁을 펼친다.

‘e스포츠대회’는 장애학생 개인전,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통합, 부모동반, 사제동반 형태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에는 중도중복장애학생도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해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 볼링, 육상 종목이 신설됐다. 승패와 관련 없이 종목별로 최선을 다해 공정한 경기를 펼친 학생에게 수여하는 페어플레이상도 도입됐다.

대회장에는 참가자 및 관람객을 위한 즐길거리도 마련됐다. 브릭으로 나만의 세상을 표현하는 ‘브릭월’, 지인과 함께 기념사진 촬영 및 즉석 인화가 가능한 ‘포토키오스크’, 내가 꿈꾸는 직업의상을 가상으로 입어보는 ‘가상피팅 드레스룸’, 드론 레이싱 및 로봇 축구를 경험할 수 있는 ‘IT챌린지존’,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놀이기구’, ‘페이스페인팅’, ‘캐릭터 솜사탕’, ‘아케이드 게임장’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여기에 뮤지컬 배우 바다 공연 등 문화축제도 열린다.

서장원 넷마블문화재단 대표는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은 공정한 대회와 다양한 IT체험 활동을 통해 e스포츠정신을 새기고, 장애학생들의 새로운 여가문화를 형성하고 정보화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며 “올해로 이 대회를 운영한 지 10년이 된 넷마블문화재단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회 진행을 통해 건전한 게임 문화 확산에도 더욱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팽동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