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분양원가 공개 등 부동산 관련 개혁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부동산값 폭등을 막기 위해선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후분양제 등 3종 세트를 즉각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왼쪽)가 지난 5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을 방문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 대표는 “집값을 잡지 못하면 우리 경제도, 문재인정부도 망가지기 때문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분양원가 공개, 분양가 상한제, 후분양제를 언급했다.

그는 “지난 두 달 동안 서울의 부동산값 폭등으로 100조원이 뛰었고, 문재인 정부 들어 전국의 부동산값은 450조원이 오르는 등 불로소득이 주도하는 양극화 전성시대가 펼쳐지고 있다”며 “뛰는 집값을 잡는 데는 분양원가 공개가 특효약”이라고 밝혔다.

또 “이명박정부가 없애버린 분양원가 공개, 박근혜정부가 없애버린 분양가 상한제는 이제 살려내야 한다”며 “평화당은 이번 국회에서 부동산값 폭등을 잡을 3종 세트인 분양원가 공개·분양가 상한제·후분양제를 당론으로 채택해 반드시 관철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는 전날에도 분양원가 공개와 분양가 상한제가 집값 안정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그는 경기도 화성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공급 확대는) 10년 전 실패한 부동산 정책으로, 참여정부에서 집값이 5년 동안 56%가 올랐고 특히 강남은 2배 이상 올랐다”며 “그런 아픈 기억이 똑같이 되풀이 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