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서초구, ‘감염병센터 건립’ 반대…“당초 협약에 센터 없었다”
복지부, 작년 2월 NMC ‘중앙감염병병원’ 지정…메르스 사태 계기
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정부가 공공의료의 핵심인 국립중앙의료원(이하 NMC)을 확장 이전하려던 계획이 서울시 기초자치단체의 ‘감염병전문센터’ 건립 반대로 인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11일 서울시와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시 서초구는 오는 2022년 NMC를 서초구 소재 원지동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반대하고 나섰다. 서초구가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같은 신종 감염병을 전문적으로 치료할 NMC ‘감염병전문센터’ 설치에 필요한 부지를 제공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제공= 국립중앙의료원

서초구는 최근 NMC 운영 주체인 보건복지부, 서울시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감염병센터 설치 후) 어떤 감염병이 들어올지도 모르는데 주민들의 저항에 부딪혀 추진이 불가할 것이며, 서초구도 강력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러자 서울시는 “감염전문 응급실, 음압격리병상, 검사실, 교육·연구시설 등을 갖춘 감염병센터를 설치해 공공의료 인프라를 강화하려는 것인데 감염병센터 설치 필요성과 안전성 등에 대해 주민의 이해를 구해야 할 서초구가 먼저 설치불가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공무원으로서 실망스럽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는 NMC 부지 추가 확대에 따른 도시관리계획 변경 절차 등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현재 서울시 중구 을지로에 있는 NMC는 2022년 완공을 목표로 서초구 원지동으로 이전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NMC를 원지동에 새로 건립하는 방안은 15년 전인 지난 2003년 처음 나왔다. 당시 서울시가 원지동 일대를 서울추모공원 부지로 확정하자 주민들이 반대했다. 서울시는 지역 주민들을 설득하기 위해 반대급부로 현재 서울 중구 을지로에 있는 NMC 이전을 추진했다. 이후 사업 타당성 검토 등을 거쳐 2014년 말 사업계획이 최종 승인됐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로 홍역을 치른 복지부는 지난해 2월 NMC를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했다. 중앙감염병병원은 메르스와 같은 신종 감염병 환자의 치료와 임상 연구를 담당하는 핵심 시설이다. NMC가 감염병센터를 운영하기 위해선 추가 부지 확보가 필요한 상황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감염병센터 건물을 추가 부지에 별도로 짓는다기보다는 유사시 신속한 감염환자 이송을 위해 NMC 본관 상부통로 등으로 연결하는 개념으로 봐야 한다”며, “현재 서초구를 설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서초구에서 우려하는 점은 공감한다”며, “감염환자를 이송할 때엔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초구 관계자는 “감염병센터 건립은 당초 NMC 이전 협약에 없었던 사항”이라며, “복지부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하기보다는 구와 사전협의를 거치고 무엇보다 주민의견 수렴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MC 이전 부지 6만7126㎡는 2016년 서울시가 복지부에 매각했으나, 추가 부지 2만7857㎡는 자연녹지지역 및 묘지공원으로 묶여 있다. 이에 따라 도시관리계획 입안권자인 서초구청장이 해당 부지를 일반주거지역·종합의료시설로 변경하고, 서울시가 이를 통과시켜야 문제가 해결된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