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홈쇼핑 이색마케팅 ‘눈길'…추석연휴 배송서비스도 제공
편의점 이색 선물세트./ GS리테일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유통업체들이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이색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유통업계 전반에 거쳐 선물세트, 기획전 등 행사가 마련됐으며 추석 연휴기간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등장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CU, 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업체들은 이색 선물세트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나섰다. 특히 이들은 올해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펫팸족(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사람들)’ 등 맞춤형 선물세트들을 출시했다.

CU는 최근 홈쿠킹이 새로운 여가 활동으로 주목받음에 따라 올 상반기 품절 대란을 일으킨 소형 주방기기들을 추석특집으로 판매한다. 대표상품으로 ‘효리네 민박’에서 가수 윤아가 사용해 해외 직구 열풍이 불었던 ‘윤아 와플기’, ‘윤식당’에서 배우 정유미가 손쉽게 만두를 튀기던 모습이 방영돼 전국 품절을 일으킨 ‘델키 튀김기’ 등을 내놨다.

반려동물과 관련된 추석 선물도 준비했다. CU는 온라인 프리미엄 반려동물 디자인 브랜드 ‘하울팟’의 인기 상품 ‘하울팟 애견집’과 ‘하울팟 애견 해먹’ 2종도 추석특선으로 출시했다. 또 반려동물 프리미엄 건강 간식 ‘더리얼 레시피 비프로프’, ‘오리 고구마 케이크’, ‘강아지 아이스크림’ 등도 준비했다.

GS25도 올 추석 이색선물세트로 순금, 안마의자, 명품, 가전 상품 등 상품을 내놨다.
그 중 가장 주목받는 상품은 코인, 골드바 카드, 행운의 열쇠, 복돼지. 금수저 등 총 26종의 순금선물세트다. 이 상품은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특별한 선물을 찾는 고객들을 겨냥해 올해만 한정 판매한다.

또 부모님들께 안마의자 선물을 고민하는 고객들을 위해 바디프랜드·코지마 안마의자 5종을 출시했다. 그 외에 ‘버버리 디태처블 후드 퍼 트리밍 패딩코트’와 버버리 클래식 체크 캐시미어 머플러’를 비롯해 페라가모, 발렌시아가, 마크제이콥스 핸드백, 보테가베네타 반지갑, 페라가모, 듀퐁 벨트 등 명품들도 추석특선으로 마련했다.

세븐일레븐은 펫팸족을 위한 애완용품에 주목했다. 주요 상품은 반려동물들의 분리불안 해결 및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상품인 ‘케이스타 놀이터’와 반려동물과의 캠핑을 위한 ‘애완용 펫 텐트’다. 이외에도 홈카페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쿠진아트 와플메이커’, ‘에어프라이어’ 등 관련 주방 가전 상품도 마련하며 실용 상품에 대한 구색을 강화했다.

편의점 미니스톱의 경우 직장인과 젊은 세대를 위한 소확행 카테고리를 신설했다. 이 카테고리를 통해 보보스와인냉장고, 싱크라운 매직&베이직 패키지, 시호 스무디 20팩, 매그넘 아이스크림 세트 등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한다.

홈쇼핑 추석 기획전./ CJ ENM 오쇼핑

◇홈쇼핑, TV부터 온라인몰까지 기획전

GS, CJ. 롯데. 현대 등 홈쇼핑 4사는 추석 특별 방송 편성과 특별 상품 기획전 등으로 고객잡기에 돌입했다. 이들은 TV는 물론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개별적인 기획전을 준비했다.

GS홈쇼핑은 14~15일 이틀간 특집방송을 진행한다. GS홈쇼핑은 올해 특집방송 기획전에 건강식품과 아이디어 주방용품을 집중적으로 내놨다. 또 각 지방 특산물 산지와 계약을 통해 상품 추가 증정 행사도 다양하게 마련됐다.
 
CJ홈쇼핑은 9월 초부터 추석 관련 상품 방송을 매일 7시간 방영하는 등 공격적인 채널을 편성했다. 또 건강식품과 가족 모임용 식품, 주방 기구 등을 기획전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홈쇼핑도 추석 기간 동안 식품 방송 군의 편성 시간을 2배 정도 늘린다. 또 7~19일 동안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소개하는 ‘해피타임’을 총 10회 이상 방송할 예정이다.

현대홈쇼핑은 15일부터 20일까지 추석특선 기획 상품을 집중 편성한다. 또 추석특선 기획전 집중편성 기간 동안 1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석 연휴 기간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1만원)도 제공할 계획이다.

쿠팡맨./ 쿠팡

◇온라인마켓, 추석연휴 배송도 ‘가능’

쿠팡, 위메프, 티몬 등 온라인마켓은 추석연휴 기간에도 명절 필요한 물품 받을 수 있도록 배송 서비스를 운영한다. 

쿠팡은 추석 연휴 기간에도 물건을 주문해 당일과 익일에 받을 수 있는 로켓배송을 운영한다. 로켓 배송을 책임지는 쿠팡맨이 교대로 쉬면서 배송을 전담할 예정이다. 

쿠팡은 내부 지침에 따라 추석 당일을 포함해 2일 정도 배송 휴무를 적용할 수 있지만, 휴무를 제외하고는 발 빠르게 제품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만약 서울 지역 소비자가 아침에 주문하면 당일 오후에 신선식품을 받아 볼 수 있다. 

위메프도 추석 당일을 포함해 하루에서 이틀을 제외하고 원더배송 서비스를 진행한다.  

티몬의 경우 10월 3일까지 슈퍼배송 서비스가 운영된다. 10월 3일 아침에 주문한 신선제품 및 슈퍼마트 제품들은 오후 당일 배송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