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독일차 3사, 전동화 계획 가속화…내연기관 압박에 따른 전략 선회라는 평가

[한스경제=김재웅 기자] 독일차 업계가 본격적으로 전동화에 승부수를 거는 모양새다. 내연기관 종말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독일 완성차사들은 최근 전기차 출시 계획을 구체화하고 있다.

아우디는 올해 말부터 완전 전기차인 e-트론 출고를 시작할 예정이다. 아우디 제공

폭스바겐은 2019년부터 전기차 라인업인 ID 시리즈 생산을 시작한다고 19일 밝혔다. 새로운 MEB 플랫폼과 충전기인 폭스-월박스 디자인 프로토 타입도 공개하고 인프라 구축도 예고했다.

폭스바겐은 이를 통해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이른바 ‘일렉트릭 포 올’ 캠페인이다. MEB 플랫폼을 이용해 ID시리즈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할 수 있게됐다며, 폭스바겐 그룹에서 전기차를 1000만대 이상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우디는 한발 앞서 17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첫 양산형 전기차인 ‘e-트론’을 공개했다. 모터 2개를 이용해 최고출력 402마력에 최대토크 61.7kg·m을 발휘한다. WLTP 기준 주행거리가 400km를 넘는다고 덧붙였다. 올해 말부터 출고를 시작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도 지난 4일(현지시간) 스웨덴에서 첫 완전 전기차 EQC를 선보인 바 있다. 주행거리가 약 450km, 최고출력 408마력에 최대토크 78kg·m을 발휘한다

폭스바겐은 MEB 플랫폼 양산을 통해 전기차 대중화에 앞장서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폭스바겐 제공

BMW도 차세대 전기차 콘셉트를 공개하고 전동화 주도권을 지켜내려는 모양새다. 최근 공개한 비전i넥스트가 그것. 2021년부터 생산할 예정으로, 전동화뿐 아니라 커넥티드 등 미래 자동차를 담아낸 내·외관 디자인이 특징이다.

그 밖에도 아우디가 최근 현대차그룹과 수소차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독일차업계는 친환경차 상용화를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BMW를 제외하고 친환경차 비중이 극히 적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독일차 업계는 그동안 우수한 내연기관 기술을 앞세워 전동화에 다소 소홀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며 "최근 WLTP 도입 등 내연기관 압박이 심해지면서, 결국 전기차로 선회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재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