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진 SK C&C 금융사업2본부장(왼쪽),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오른쪽)

[한스경제=팽동현 기자] SK(주) C&C는 아이콘루프(구 더루프)와 ‘금융권 블록체인 사업 공동 개발 및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금융사별 차별화된 블록체인 서비스 설계에 대한 아이콘루프의 니즈와 기존 블록체인 플랫폼 및 서비스의 영역 확장을 추진 중인 SK(주) C&C의 니즈가 맞아떨어져 이뤄졌다.

이에 따라 양사는 각사가 보유한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 서비스에 대한 공동 분석과 함께, SK(주) C&C가 쌓아온 계정계, 정보계, 채널계 등 주요 금융 영역별 서비스 가운데 블록체인 우선 적용 대상 사업 발굴을 추진한다. 그동안 금융 블록체인 서비스 사업은 인증분야, 보험금 청구, 내부 문서관리 등에 한정돼왔다.

양사는 금융 블록체인 사업 추진 공동 TF도 구성한다. 기존 은행권뿐 아니라 제2금융권을 타깃 시장으로 선정하고 보험·증권·카드사 등을 대상으로 사별 맞춤형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제2금융권의 경우 서비스 상품이 다양한 반면 제1금융권에 비해 규모가 크지 않아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상용화에 최적이라는 설명이다.

양사는 이번 사업 협력을 기반으로 향후 글로벌 금융권 블록체인 시장 진출을 추진함과 동시에 블록체인 기반 국제송금·결제서비스의 글로벌 확산도 추진할 계획이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이번 MOU를 통해 SK㈜ C&C가 가지고 있는 금융권 노하우와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아이콘루프의 블록체인 플랫폼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금융기관으로 확산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우진 SK(주) C&C 금융사업2본부장은 “블록체인 시장과 생태계의 빠른 확장을 위해서는 산업별 업종별 다양한 플랫폼 기술 및 서비스 역량 확보가 중요하다”며 “이번 MOU로 당사의 블록체인 플랫폼 및 서비스 기술 역량을 한층 높이고 금융 산업의 서비스 모델을 확대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팽동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