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평양공동선언'으로 보건의료 협력 강화 합의
윤소하 의원, 보건의료분야 남북간 협력 약속 환영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남-북이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보건의료분야 상호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해 주목된다.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김정은 위원장과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을 통해 보건의료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제공=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정상은 합의문을 통해 상호호혜와 공리공영의 바탕위에서 교류와 협력을 더욱 증대시키고, 민족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들을 강구할 것을 약속했다.

그 일환으로 남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해 방역 및 보건의료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환경 협력과 전염성 질병의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한 보건의료 분야 협력은 즉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남과 북이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 등 방역 및 보건·의료분야 협력을 강화키로 한 만큼 당국자간 협의를 통해 향후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과 이번 방북에 동행한 김정숙 여사가 평양 옥류아동병원을 탐방한 만큼 아동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백신·수액 지원 등이 우선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 같은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에 따라 향후 남북간 보건의료에 대한 교류는 보다 활성화될 전망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같은 보건의료 분야 협력이나 통일을 대비한 북한의료체계 등 전문가들의 많은 연구와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져왔던 것이 사실이다.

전우택 통일보건의료학회 이사장(연세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최근 국회에서 진행된 ‘북한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진단과 개발·협력 증진 방안 정책토론회’에서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에 대해서 강조한 바 있다.

전 이사장은 “한반도 공동체 시대가 열리면 큰 틀 안에서 남북한의 관계를 바라보고 보건의료 영역의 활동도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통해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남북보건의료협정’ 체결을 제시했다.

그는 “보건의료 영역은 보건의료 전문가들만 모여 논의하고 추진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정치·경제·사회·문화와 깊이 연결돼 있다”며, “한반도 건강공동체 형성을 위해 남북간의 공동기구를 만드는 것보다 우선 남한 내의 관련 기구가 작동하는 것이 더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과제(각계의 의견조율의 어려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평양공동선언에 대한 논평을 통해 “보건의료분야 협력 약속이 포함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보건의료분야의 협력 강화는 남과 북의 상호호혜와 공리공영이라는 대원칙에 부응하는 내용으로, 향후 남북의 교류확대와 통일을 준비하는 데 꼭 필요한 협력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안정적이면서 현실적인 교류협력을 만들어 내기 위해선 보건의료분야의 고위급회담이 필요하며, △추진 중단된 보건의료분야 협력사업 재개 △감염병 관리사업 선별 △보건의료인력 교류확대 △보건의료분야 실태조사와 연구과제 도출 등의 의제를 조속히 다룰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