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공공·민간 데이터 융합ㆍ분석을 통한 서울시 중소상공인의 경기활성화 지원키로

서울시 시정 현안 문제 해결 및 창폐업 데이터 연계 창업 지원
신한은행-신한카드 빅데이타 업무 협약식이 20일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스마트정보지원센터에서 진행, 서울시 김태균 정보기획관(가운데), 신한은행 김철기 빅데이터센터장(좌측),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본부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신한카드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신한카드가 서울시와 신한은행과 공동으로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공유ㆍ활용 하는 서비스에 나선다.

지난 20일 소상공인 경기 활성화를 비롯한 서울시 시정 현안 문제 해결 및 다양한 분야의 공공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금번 협약을 통해 지난 17년간(2002~2018년) 발생한 소상공인 창·폐업 데이터를 활용해 서울시와 청년·실버·여성창업 등을 공동으로 연구할 계획이다.

신한카드의 내·외국인 소비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융합·분석하여 상권·젠트리피케이션·축제 분석 등 다양한 정책이슈 분석에 힘을 모을 예정이며, 신한카드 소비데이터를 활용하여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 정교화 작업도 추진된다.

아울러, 신한카드의 ‘빅데이터서베이’ 시스템을 활용해 업종별 체감경기, 청년사업 애로사항 등 중소상공인 및 서민경제 관련 정성적 이슈 분석도 협력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에서는 은행이 보유한 금융거래 데이터 “C.A.S,H” (고객ㆍCustomer, 자산ㆍAsset, 채널ㆍStore, 자금흐름ㆍHistory or Money)를 활용한 서울시 금융생활 지도 분석을 통해, 벌고 쓰고 저축하는 현황 등 시민 생활금융 정보를 생성하여 서울시 정책수립을 지원 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3개 기관이 소유한 공공?민간 빅데이터 연계 및 교류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시 빅데이터 캠퍼스와 신한은행의 신한 데이터 쿱(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연계하여 서울시 스타트업·중소형 핀테크 기업과의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공동 사업을 추진하고, 지난 4년간 약 140여개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수행한 신한카드의 노하우와 우수사례도 공유될 예정이다.

이를 위하여 3개 기관은 실무협의체를 구성, 협력과제 구체화 및 실행에 착수할 예정으로 2022년까지 중장기적인 협력 로드맵도 구상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금번 업무 협약식은 서울시 김태균 정보기획관, 신한은행 김철기 빅데이터센터장,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본부장 등 다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스마트정보지원센터에서 진행됐다.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신한카드는 금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 중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더 나아가 시정 현안의 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분야의 공공서비스 개발에도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열린 ‘반려동물 플랫폼 서비스를 위한
투자 및 업무 제휴 협약식’후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왼쪽)과
정진만 ‘이에쓰시컴퍼니’대표이사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자료=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빅데이터 기반 반려동물 ‘스마트 오퍼링 서비스’ 실시

KB국민카드가 1천만 펫팸족을 위한 반려동물 서비스를 실시간 제공한다.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반려동물 플랫폼 ‘올라펫’운영 스타트업인 ‘이에쓰시컴퍼니’와 지분 투자 및 업무 제휴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제휴로 KB국민카드 고객들은 KB국민카드의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마케팅 시스템인 ‘스마트 오퍼링 서비스’가 제공하는 반려동물과 동행 가능한 카페, 음식점 등 1400여 개 장소를 실시간 안내 받을 수 있다.

‘올라펫’앱 안에 개설된 ‘KB금융관’에서 KB국민카드 결제 시 6400여 개의 반려동물 관련 용품을 상시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반려동물 훈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이벤트 참여도 가능하다.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도 ‘올라펫’ 제휴 쇼핑몰을 열어 고객들이 반려동물 관련 용품을 편리하고 알뜰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각종 상품 기획전과 핫딜 이벤트를 진행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올라펫’ 콘텐츠 이용 데이터 등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와 KB국민카드의 반려동물 관련 카드 결제 빅데이터 등을 분석해 고객별 맞춤형 상품 및 콘텐츠 추천 서비스도 선 보일 계획이다.

한편 이번 지분 투자 및 업무 제휴를 통해 양 사는 △반려동물 관련 특화 콘텐츠 개발 및 공유 △반려동물 관련 공동 마케팅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 발굴 △반려동물 관련 신사업 추진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게 된다.

KB국민카드가‘이에쓰시컴퍼니’에 지분 투자한 9억 8800만원(지분율 9.09%)은 반려동물 플랫폼 시스템 고도화, 콘텐츠 제작, 반려동물 관련 각종 서비스 개발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와 비즈니스 모델의 전문성이 검증된 스타트업에 대한 지분 투자와 제휴를 통해 고객들에게 내실있고 차별화된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반려동물 관련 분야가 향후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콘텐츠 등에 대한 고객들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속적인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파트너사와 다양한 협력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승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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