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정상적인 협력, 美 간섭할 권리가 없어"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중국이 러시아 무기 구매를 제재하는 미국에 미국 대사를 초치하는 등 초강력 대응에 나섰다. 

22일 인민일보에 따르면 정쩌광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전날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 미국 대사를 베이징 외교부 청사로 불러 미국의 중국 군부에 대한 제재에 대해 단호하게 항의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과 미국이 무역 관세를 두고 충돌하고 있는 가운데 외교 군사 분야에서도 대립의 각을 세우고 있다. 22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에 따르면 정쩌광(鄭澤光)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전날 테리 브랜스태드 주중 미국 대사를 베이징(北京) 외교부 청사로 불러 미국의 중국 군부에 대한 제재에 대해 단호하게 항의했다.

이날 정쩌광 부부장은 이날 브랜스태드 대사에게 "중국과 러시아가 군사협력을 한다는 이유로 중국 군부와 책임자를 제재하는 것은 국제법을 위반한 악질적인 패권주의 행위"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정 부부장은 "중러 군사협력은 주권 국가의 정상적인 협력으로 미국이 간섭할 권리가 없다"면서 "미국의 이런 행동은 중미 양국의 군사 관계에 심한 손상을 줬으며 국제 및 지역 문제에서 양국 협력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그는 "중국은 모든 필요한 조치를 통해 국가의 이익을 확고히 지킬 것"이라면서 "미국이 즉각 잘못을 고치고 제재를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이번 조치에 대해 비합리적인 행위라며 강력히 비난하면서 중·러 간 협력은 정상적인 것으로 제삼국을 겨냥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이어서 22일에는 중국 국방부가 주중 미국 대사관 대리 무관을 불러 미국의 이번 조치에 강력히 항의했다. 

황쉐핑(黃雪平) 중앙군사위 국제군사협력판공실 부주임은 이날 주중 미국 대사관 대리 무관을 초치해 "중러 군사협력은 주권 국가의 정상적인 협력으로 국제법에 부합한다"면서 "미국의 무리한 제재는 국제 규범을 짓밟는 패권주의"라고 반발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