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WHO 글로벌백신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 가입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국내 백신의 글로벌 진출의 토대가 마련됐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하 안전평가원)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 사전적격성평가(PQ) 백신을 생산하는 국가 17개 국가가 참여하는 ‘WHO 글로벌백신 품질관리실험실 네트워크(WHO NNB)’에 최근 가입했다.

사전적격성평가(PQ: Pre-qualification)란 WHO가 개발도상국에 백신 공급을 목적으로 품질, 안전성·유효성 및 생산국 규제기관의 안전관리 역량을 평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WHO NNB(WHO National Control Laboratory Network for Biologicals)’는 PQ 백신 생산국 간 국가출하승인 상호 인정을 추진해 PQ 백신을 사용국에서 중복해서 출하 승인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2016년부터 운영 중인 국제 협의체이다.

주요 협력활동은 △국가출하승인 절차 △시험방법 및 결과 등의 정보교환 △우수 규제사례 공유 △표준 국가출하승인서 양식마련 △상호 교환정보에 대한 기밀유지 등이다.

반상자 식약처 안전평가원 백신검정과장은 “향후 국내 백신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우리나라 백신의 품질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국제협력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WHO는 233개 품목(22개국)의 PQ 백신을 전 세계에 공급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독일, 호주 등 17개국이 네트워크에 가입해 활동하고 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