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두 자릿수대 성장률을 보여온 온라인쇼핑몰을 통한 판매액이 처음으로 대형마트를 넘어섰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온라인쇼핑 판매액은 43조6,046억원으로 롯데마트·이마트 등 대형마트 판매액(40조2,734억원)보다 3조3,312억원 많았다.
지난해 1∼10월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9.4% 증가한 반면에 대형마트 판매액은 2.2% 늘어나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이런 추세라면 연간으로 따진 온라인쇼핑몰 판매액도 지난해 처음으로 대형마트를 넘어선 것이 확실시된다.
2010년 25조2,000억원 규모이던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은 5년 만에 80%가량 급성장했다.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은 2011년 15.4%, 2012년 17.2%, 2013년 13.0%, 지난해 19.4% 등 매년 10%대 성장률을 기록했다.
반면 대형마트 판매액은 2011년 10.9%, 2012년 6.3%, 2013년 2.4% 등 갈수록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2014년엔 대형마트 판매액(47조4,969억원)이 온라인쇼핑몰(45조3,025억원)을 2조 원가량 앞섰지만 지난해부터 전세가 역전됐다.
온라인쇼핑몰 판매액이 급격히 늘어난 데는 티몬, 쿠팡,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업체의 성장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2010∼2014년 연평균 360%씩 성장해 2014년엔 5조5,0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온라인 채널 가운데서도 모바일 거래액이 특히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소셜커머스업체 티몬의 경우 지난해 11월 매출 가운데 78%가 모바일에서 발생했다.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마트·백화점 등에서 장보기를 꺼리면서 작년 5∼7월에는 모바일 비중이 80∼85%까지 치솟기도 했다.
온라인 쇼핑의 주도권이 PC에서 모바일 기기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2013년 6조6,000억원이었던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014년 14조9,000억원, 지난해 1∼10월은 19조3,000억원으로 늘었다.
지난해 판매액이 10년 만에 감소세를 보인 백화점은 올해도 분위기를 뒤집지 못했다.
지난해 1∼11월 백화점 판매액은 26조3,854억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0.2% 줄었다.

 

채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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