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연평균 성장률 12.7%…음료 소비 잠재력 큰 시장
파키스탄에서 판매될 예정인 음료 라인업/사진제공=롯데칠성음료

[한스경제=김소희 기자] 롯데칠성음료가 파키스탄 음료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롯데칠성음료는 1일 파키스탄 라호르 지역의 음료업체인 리아즈 보틀러스(Riaz Bottlers)의 사업분할합병을 통해 설립된 합작법인 `롯데 악타르 베버리지(Lotte Akhtar Beverage)`의 지분 52%를 약 580억원에 취득했다.

이를 통해 1대 주주가 된 롯데칠성음료는 앞으로 파키스탄의 중동부에 위치한 교통 및 상거래의 중심지인 라호르 지역을 기반으로 펩시 독점 병입 제조업자로 다양한 펩시 브랜드를 생산 및 유통할 계획이다. 특히 음료 소비 잠재력이 높은 파키스탄 시장 진출을 통해 해외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고 글로벌 음료기업으로서 위상을 제고할 방침이다.

파키스탄은 인구가 약 2억 80만명으로 탄탄한 내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인구의 3분의2가 음료의 주 소비층인 30세 미만의 젊은층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꼽힌다. 글로벌 펩시사에 따르면 파키스탄 음료시장은 판매량이 물량기준으로 지난 2011년 4억8300만 상자에서 2015년 7억7900상자로 연평균 성장률 12.7%에 달하며 향후에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롯데의 식품 계열사 중 파키스탄에 먼저 진출한 롯데제과는 2011년 현지 제과업체인 콜손(Kolson)을 인수하고 매년 두 자릿수 매출 신장을 기록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합작사이자 현지기업인 악타르 그룹과 긴밀한 협업 및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파키스탄 현지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글로벌 음료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롯데칠성음료가 68년 동안 축적해 온 제조 및 운영, 영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파키스탄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소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