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신한은행이 지난 5개월여 기간 동안 6개 부서의 13개 프로세스에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를 성공적으로 도입했다고 1일 밝혔다. RPA는 반복 수행해온 업무를 소프트웨어(SW) 로봇을 통해 처리한다.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업무 효율화를 위해 지난 4월부터 RPA 원(ONE)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지난 달 말까지 외화송금 전문처리, 펀드상품 정보등록, 파생상품 거래 문서 작성, 퇴직연금 지급 등록, 담보 부동산 권리변동 내역 등록 등 분야에 대해 RPA 이행을 완료하면서 해당 분야에서 매일 발생하는 약 6000건의 업무를 자동화했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기업 중 가장 많은 업무에 RPA를 적용하게 됐다. 부동산 감정서 이미지 등록 업무에 대해 직원 근무시간 이후에도 업무가 자동으로 처리되는 프로세스도 도입했다. 또,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통합 RPA실’을 구축해 대규모 RPA 운영에 필요한 업무들을 안정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신한은행은 오는 2020년까지 RPA 적용 업무를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고, 인공지능(AI)을 접목한 RPA 도입 등도 검토할 방침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RPA 활용 범위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