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삼화화학연구소 라이센스 아웃 ‘DA-3880’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동아ST가 만성신부전 바이오시밀러(복제약) 일본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동아에스티는 지속형 적혈구조혈자극제 ‘다베포에틴-알파(Darbepoetin-α)’의 바이오시밀러인 ‘DA-3880’를 기술수출한 일본 삼화화학연구소가 일본 내 제조·판매를 위해 후생노동성에 허가를 신청했다고 1일 밝혔다. 후생노동성 제조·판매 승인은 신청 후 통상 12개월 이내 이뤄진다. 2014년 1월 동아ST와 일본 삼화화학연구소는 DA-3880 일본 내 개발 및 판매에 관한 라이센스 아웃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계약에 따라 동아ST는 제조·판매 승인 후 완제품을 삼화화학연구소에 수출하고 삼화하학연구소는 일본 내 판매를 전담한다.

DA-3880은 미국 암젠(Amgen)과 일본 쿄와하코기린(Kyowa Hakko Kirin)이 공동 개발한 지속형 적혈구조혈자극제인 다베포에틴-알파의 바이오시밀러로, 만성신부전환자의 빈혈 및 항암 화학요법에 의한 빈혈 치료에 사용된다. 전세계 매출은 30억 달러, 일본 내 매출은 500억엔(한화 약 4900억원)에 달한다.

동아ST 관계자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일본은 의료비를 줄이기 위해 보다 경제적인 바이오시밀러 시장이 앞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며 “DA-3880이 일본 내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삼화화학연구소와 긴밀히 협력할 것이며, 일본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