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LNG선 16척 등 고부가가치선 수주, 선가 오름세 반영으로 수익성도 기대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현대중공업이 셔틀탱커 2척을 수주하는 동시에 5년 만에 최대 수주액을 달성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노르웨이에서 KNOT와 셔틀탱커 2척에 대한 수주계약을 체결했다. /사진=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1일 노르웨이 KNOT와 15만3000톤급 셔틀탱커 2척을 총 2억1000만달러(약 2334억원)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선박들은 2019년 상반기 울산 본사에서 건조에 들어가 2020년 6월부터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에 수주한 셔틀탱커는 길이 279m, 너비 48m, 높이 23.6m의 제원을 갖추고, 스크러버 레디(SCRUBBER READY) 옵션을 통해 점차 강화되는 국제환경규제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건조된다. 또, 셔틀탱커의 주요 장치인 스러스터(Thruster; 해상에서 석유를 선적하는 동안 일정한 위치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와 카고펌프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직류배전반(DC GRID)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는 이번 수주 계약을 포함, 3분기까지 129척, 104억달러(약 11조5596억원)의 수주 실적을 올려 올해 목표인 132억달러(약 14조6718억원)의 79%를 달성했다. 

이는 지난 2013년 200척, 139억달러(약 15조4498억원)의 수주실적을 올린 이후 5년만에 최대치다. 특히 지난해 같은 기간 103척, 62억달러(6조8913억원)에 비교하면 금액기준으로 60% 상승한 수치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LNG선 16척, LPG선 12척, 에탄운반선 3척 등 고부가가치 가스선 31척, 컨테이너선 47척, 탱커 47척 등을 수주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 시황 회복에 발맞춰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한 것이 좋은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 선주들로부터 LNG선 등에 대해 꾸준히 문의가 들어오는 만큼 수주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성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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