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올해 3분기까지 수주액, 전년 총액 넘어서
강환구 사장, 하도급 갑질 의혹에 국정감사 증인 채택
임단협, 노·사·정 회의 일정 불투명

[한스경제=이성노 기자] 업계 불황으로 침체기를 걷고 있던 현대중공업이 연이은 수주 계약으로 부활 신호탄을 쏘고 있는 가운데 하도급 문제와 노사 갈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3분기 기준으로 5년 만에 최대 수주액을 기록했지만, 하도급 갑질 의혹과 노조와 갈등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3분기 실적 기준으로 5년 만에 수주 금액 실적 최대치를 작성했고, 계약 규모가 큰 해양플랜트 사업 부문은 4년 만에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LNG선과 초대형컨테이너선 중심의 업황 호조가 이어지고 있고, 2020년부터 적용되는 환경 규제에 대비한 다양한 친환경 기술력은 전망을 밝히고 있다.  

그럼에도 마냥 웃을 수 없는 현대중공업이다. '하도급 갑질'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는 물론 강환구 사장은 국정감사 증인으로까지 채택됐기 때문이다. 더불어 노사는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인력 구조조정 등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중공업 연도별 수주액 현황. /표=이성노 기자

◇ 선박 수주 5년 만에 최대치·전망도 '장밋빛'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말에 현대상선과 노르웨이 'KNOT'로부터 연달아 계약을 따내며 5년 만에 선박 수주액 최대치를 작성했다.  

현대중공업을 비롯해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사는 3분기까지 104억달러의 선박 수주 실적을 기록해 올해 목표액인 132억달러의 79%를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62억달러)과 비교해 무려 60%나 상승한 수치이고, 지난 2013년(139억달러) 이후 5년 만에 가장 많은 수주액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 시황 회복에 발맞춰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집중한 것이 좋은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며 "현재 선주들로부터 LNG선 등에 대해 꾸준히 문의가 들어오는 만큼 수주목표를 초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망도 밝다. 5억달러(약 5555억원) 규모의 해양플랜트 사업인 '킹스랜딩 프로젝트' 수주 가능성 역시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상이 잘 이루어진다면 현대중공업은 2014년 11월 아랍에미리트(UAE) 나스르 프로젝트 이후 무려 47개월 만에 해양플랜트 수주에 성공하게 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부터 선박 배출가스에 포함된 황산화물 비율을 3.5%에서 0.5%로 감축하는 규제를 시행할 예정인 가운데 현대중공업은 배기가스세정장치, 선박평형수처리장치, 신개념 컴팩트 재기화시스템, LNG 완전재액화시스템 등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친환경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이봉진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LNG선과 컨테이너선의 발주는 내년 상반기까지 호조를 지속할 전망"이라며 "현대중공업은 선각 일체형 스크러버 개발, 일체형 CO2 저감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환경규제 강화로 차별화된 기술력이 부각될 것"이라며 향후 업계에서 입지를 탄탄히 할 것으로 전망했다.   

강환구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사진=연합뉴스

◇ '하도급 갑질 의혹' 강환구 사장 국감 출석…임단협도 난항

이처럼 영업환경에서는 오랜만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는 반면  '하도급 갑질' 의혹, 노사간 불협화음은 현대중공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  

공정위는 지난 1일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본사에 조사관을 파견해 전격 직권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현대중공업이 협력사 하도급 대금 단가를 후려치는 등 불공정 하도급 거래를 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사내하청협력업체, 현대중공업 금속노조, 추혜선 정의당 의원, 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2일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위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한 상황이다.

하도급 갑질 의혹이 불거지지면서 결국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은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돼 15일 국회로 향하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공정위 조사는 진행 중으로 알고 있다"며 "회사는 해당 내용에 대해 명확한 입장으로 국정감사에 성실히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와 대립도 풀어야 할 과제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지난 7월24일 21차 교섭을 마지막으로 임단협을 재개하지 않고 있다. 임금 인상과 반납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고, 해양플랜트 사업 일감부족으로 인한 유휴인력 문제을 두고 대립의 각을 세우고 있다. 

사측은 해양사업본부 직원 2000여명의 휴업수당으로 평균임금 40%를 지급하겠다는 입장이고, 노조는 70% 이상의 유급휴직과 전환배치를 요구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울산시가 참여하는 노·사·정 회의를 통해 해결방안을 마련할 예정이지만, 이 역시 답보상태에 있다. 회사 관계자는 "임단협이나 노·사·정 회의에 대한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성노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