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文정부 2기 내각 공식 출범 알려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조명래(63)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을 김은경 환경부 장관 후임으로 지명했다고 청와대가 발표했다.

조 후보자는 노무현 정부 시절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재직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대통령 직속 세종·제주자치분권·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임명됐다.

한국환경회의 공동대표, 환경연구기관장협의회 회장도 역임했으며 지난해 11월부터는 3년 임기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제11대 원장으로 활동했다.

KEI는 국무총리실 산하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 환경과 관련한 정책·기술 연구 개발 등으로 환경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기관이다.

조 후보자가 국회 청문 절차를 거쳐 정식으로 임명되면 문재인 정부 2기 내각이 공식적으로 출범하는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한국환경회의 공동대표와 단국대 도시계획·부동산학부 교수, 환경연구기관장협의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조 후보자는 교수로 재직하며 환경 행정에 대한 주민 참여, 환경 정의론, 소비 지구화의 생태적 지배, 국가론의 녹색화, 산업적 근대화에서 생태적 탈근대화로, 환경 위기 시대의 다중과 생태적 주체, 개발 국가의 환경 정의 등을 연구했다.

경북 안동 출신인 조 후보자는 안동고와 단국대 지역개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에서 도시계획학 석사학위를, 영국 서섹스대에서 도시 및 지역학 석·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