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시, 능원리 포은 묘역 일원서 천장행렬?선양행사?경연

[한국스포츠경제 김대운]

포은 문화제 안내 포스터. 사진/용인시

용인시는 오는 12~14일 처인구 모현읍 능원리 포은 정몽주 묘역 일대와 수지구 풍덕천동 수지새마을공원에서 ‘제16회 포은문화제’를 개최한다.

용인문화원이 주최하는 이 행사는 전국 유림의 표상으로 추앙되는 포은 선생의 충절과 학덕을 기리고자 매년 능원리 묘역 일대서 열리는 전통문화축제다.

조상들의 관혼상제를 주제로 추모제례, 관례, 혼례 등 다채로운 전통문화를 선보이며 각종 경연과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종합축제로 뿌리내렸다.  

특히 포은의 묘를 개성에서 경상도로 이장하는 천장행렬을 재연해 조선시대 국장행렬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게 큰 관심을 모아왔다.

올해 천장행렬은 능원초등학교에서 포은 선생 묘역까지 1㎞구간에서 진행된다.

또 올해는 포은문화제 전야제가 12일 오후 5시 수지새마을공원에서 열려 문화공연과 포은선생 명정 날리기 체험행사를 진행, 지역주민들에게 포은문화제의 유래를 적극 알릴 예정이다.
 
14일 오전 10시 능원리 묘역 인근서 열리는 전통혼례식은 다문화가족 등 어려운 이웃 5쌍의 혼례로 진행된다.

이 행사는 능원리 주민 최계순씨(80)가 결혼식을 못 올리고 사는 다문화가족을 돕고 싶다며 평생 농사지으며 모은 5000만원을 2014년 용인문화원에 선뜻 기탁해 매년 5쌍의 혼례를 올려주고 신혼여행비까지 지원하는 뜻깊은 행사다.

이밖에도 도포를 입고 유건을 쓴 전국의 유림 100여명이 옛 과거시험을 재현하는 전국한시백일장, 전국청소년국악대회, 용인의 역사문화인물전, 전통민속놀이 체험마당 등이 진행된다. 

부대행사로 한국무용?가야금산조?난타 등 문화공연, 초청가수공연, 용인농특산품 판매, 먹거리 장터 등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준비된다.

포은문화제는 조선 태종 6년(1406) 포은 선생의 묘를 개성 풍덕에서 고향인 경북 영천으로 옮기던 중  지금의 용인 풍덕천동에 이르렀을 때 회오리 바람이 일면서 명정이 날아 지금의 능원리 묘역에 떨어진 것을 하늘의 뜻으로 알고 이곳에 묘를 모신데 기원하고 있다.
(문의 용인문화원 031-324-9600)

 

용인=김대운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