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용·산업위기지역 간담회서 발언…예산 배정 전이라도 먼저 집행가능
김동연 부총리./ 연합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는 기존 틀에 얽매이지 않고 지원하겠다”

9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고용·산업위기지역 간담회에 참여해 이같이 발언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지역별로 특화된 대책 지원에 재정 당국이 적극 나설 것”이라며 “행정안전부도 같은 생각으로 9개 (고용·산업위기지역) 지방자치단체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도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경제 일자리 상황이 상당히 엄중하다”며 “특히 거제, 통영, 고성, 울산 순서로 실업률이 전국 평균을 뛰어넘고 이들 지역 경제도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 외에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목적예비비 편성 등으로 정부가 그동안 여러 위기지역 지원 대책을 내놨지만 현장 체감이 미흡하고 정책 시차 때문에 성과가 덜 나온 부분도 지적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지자체의 생생한 목소리와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도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올해 고용·위기지역 지원을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지자체장들의 열정과 또 각자 지역에 맞는 일자리 창출, 지역결제 활성화 아이디어가 대단히 중요하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지난달 군산을 방문했을 때 군산시장이 조선 기자재·자동차 부품업체에 대한 신용보증, 고향사랑 상품권 추가 지원 등의 아이디어를 냈다는 사례를 들며 “일률적인 대책이 아닌, 지역별로 특화된 내용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예산은 올해 내 집행돼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 않은 상황”이라며 “빠른 시간 내에 의견을 정리해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현장에서 빠른 시간 내에 집행되도록 예산 배정 전이라도 먼저 집행할 수 있도록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이날 고용·산업위기지역 간담회에는 김 부총리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비롯해 거제·군산·목포·창원·통영·고성·영암·해남·울산시 동구 등 9개 지역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이 참석했다.

장은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