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고객중심 차별화 서비스 및 서비스 개선 노력으로 6년째 수상

[한스경제=장은진 기자] 신라면세점은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이하 KCSI)’ 면세점 서비스 평가에서 6년 연속 1위를 지켰다고 11일 밝혔다. 

KCSI 조사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고객만족도 평가조사로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의 해외여행을 앞두고 있으며 1년 이내 면세점 이용 경험이 있는 국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측정한 지표다. 신라면세점은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와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높게 평가 받아 1위를 수상했다.

신라면세점은 내외국인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미스터리 쇼퍼’, ‘전화응대평가’, ‘이용만족도 조사’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사전에 확인하고 개선할 뿐만 아니라 외국인 고객을 위해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주요 국가별 고객서비스 전담 인력을 현지에서 운영 중이다. 서비스 개선을 위한 고객평가는 내국인과 중국인 고객을 이원화했다.
 
고객의 건의사항과 불편사항을 접수하는 ‘고객의 소리’도 2004년부터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관리하고 있다. 전화, 코멘트 카드, 홈페이지, 이메일, 구두, 설문, 서면, SNS, QR코드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접수된 고객의 소리는 접수 후 24시간 이내에 해결하도록 마련했다..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통해 고객 불편을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고객 칭찬 접수 채널 등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신라면세점은 판매직원들의 역량강화와 감정노동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현장 판매직원들이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교육, 상품 지식 교육 등의 단계별 교육 체계를 구축하고 감정 관리와 사기 진작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해 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와 현장 분위기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아시아 3대 공항에서 면세점을 동시에 운영하는 글로벌 면세점 사업자로서 다양한 국적의 고객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은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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