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미국 재무부가 지난달 국내 국책은행과 시중은행에 직접 대북제재 준수를 요청한 것으로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확인됐다. 남북 정상이 ‘9·19 평양선언’을 한 직후다. 미 재무부는 지난달 20∼21일 국책은행인 산업·기업은행과 시중은행인 국민·신한·농협·우리·KEB하나은행 등 모두 7개 은행과 컨퍼런스콜(전화회의)을 열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2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서 “미 재무부가 미국에 진출한 국내 은행들의 서울 본점에 직접 연락해 컨퍼런스콜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윤 원장에 따르면 미 재무부가 사전에 이메일로 ‘북한 관련 회의를 열고 싶다’고 알리고 나서 은행들과 차례로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재무부에서는 테러·금융정보 담당자가, 은행 측에선 준법감시 담당 부행장급 인사가 회의에 참석했으며, 은행들이 추진하는 대북 관련 사업 현황을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원장에 따르면 은행들은 이번 회의에 대해 금감원에 “(미국이)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해 국내 은행들의 사업추진 계획 등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이해했다”고 보고했다. 은행들은 미 재무부에 “대북제재를 충분히 숙지·이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이를 준수하겠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윤 원장은 “미국 측의 오해가 풀린 것으로 보고받았다”고도 덧붙였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