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치원 감사 결과 실명 첫 공개. /자료=MBC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MBC가 지난 12일  ‘비리유치원 명단’을 공개한 가운데, 이번 공개가 일부 유치원을 선별해 실시한 감사 결과라 학부모들의 불안이 더 가중되고 있다.

지역 맘 카페나 블로그에는 해당 지역에 자신의 아이들이 다니는 유치원이 없는지 공유하며 분노를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

한 맘카페 회원은 “재판중인 유치원은 공개안하다보니 진짜 심각한곳은 이름이 빠졌다”며 “더 나쁜 곳들은 안알려졌다”고 걱정했다.

다른 맘카페 회원은 “진짜 3천, 4천, 5천까지 원장명의 통장에 넣어놓고 기름넣고 조의금 쓰고 명품백 사지만 애들 정원초과로 받고 신고도 안하고 정말 사립유치원 치가 떨린다”며 “진짜 원장들이 왜 외제차 타는지 알겠다. 사립은 원비 많을수록 원장 뒷주머니 찬다는말 실감난다“고 게시했다.

MBC의 ‘전국 유치원 감사 결과 실명 첫 공개’에 따르면 이번 감사결과는 전국 모든 유치원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가 아니고, 17개 시도교육청이 2014년 이후 자체 기준에 따라 일부 유치원을 선별해 실시한 감사 결과이다.

감사에 적발된 유치원 명단이 모두 공개된 것도 아닌 상태다. 가령 경기도의 경우 행정처분 이상의 조치가 필요한 중대 비리가 있거나 감사를 아예 거부한 유치원 18곳은 수사 의뢰를 통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이런 유치원들은 최종 판결이 나오기까지는 실명 공개를 할 수 없는 것이다.

MBC는 감사에서 적발돼 이번에 명단이 공개된 모든 유치원이 심각한 비위행위를 저질렀다고 볼 수는 없고, 고의성이 없는 단순 착오나 실수로 규정에 어긋난 행위를 했다 감사에 적발된 유치원들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드린다고 공고했다.

교육청의 행정처분은 시정→주의→경고→경징계(견책. 감봉1월~3월)→중징계(정직1월 ~3월. 해임. 파면) 순으로 처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현재 유치원 명단이 일부 공개 된 상태라 중대 비리를 저지른 유치원이 밝혀지면 어떤 처분이 이루어질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학부모들은 아직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