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국정감사 참고인 출석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소벤처기업부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정부 차원에서 어려운 자영업자들을 도울수 있는지 의견을 듣기 위한 차원에서다.

이날 백종원은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과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 등 여러 의원의 질문에 답하며 외식업계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백재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치킨집이 생기면 석 달 내, 1년 내 다 문을 닫아야 하는 것이 70~80%다”고 지적했다.

백종원 대표는 “우리나라는 인구당 매장 수가 너무 많습니다. 과도해요. 미국 같은 경우 매장을 열려면 최소 1∼2년이 걸리고 쉽게 할 수 없는데 우리나라는 외식업을 너무 쉽게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라며 “식당 하시는 분들이 너무 겁 없이 준비 없이 뛰어들다 보니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라고 밝혔다.

백종원은 현재 출연 중인 SBS 예능프로그램 ‘백종원의 골목식당’을 언급했다. 그는 “제가 ‘골목식당’이라는 방송을 하는 것도 식당을 하라고 부추기는 것으로 오해하시는데 그게 아니라 ‘준비 없으면 하지 마세요’라는 것”이라며 “외식업 창업을 쉽게 할 수 없는 문턱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쩔 수 없이 가게를 연 분들에게 고칠 부분을 알려드리고 희망을 드리고자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정부 지원에 대해선 “음식 장사를 시작한 지 20년이 좀 넘었지만, 그전과 비교하면 정부에서 관심을 많이 가져준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 대비책도 많이 내고 있지만 하루 아침에 '되냐 안 되냐'를 쉽게 판단할 수 없다"며 "자영업자를 위한 여러 시도를 해봐서 결국 통하는 게 어떤 것인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데 시간이 해결해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자유한국당 정유섭 의원이 “백 대표님 가맹점이 손님을 다 빼앗아간다고 한다. 출점을 제한할 생각이 없느냐”고 묻자 “가맹점을 잘 키워 점주가 잘 벌게 해 준 것뿐인데 무슨 잘못인지 모르겠다. 너무하신 것 아니냐”고 반박했다.

더본코리아 상장 여부와 관련해서는 “상장에 실패하더라도 점주에게 피해 가는 일이 없도록 무리해서 추진하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기부도 많이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부보다 번 돈으로 사업 자체를 키워 일자리를 늘려달라”는 민주평화당 이용주 의원의 주문에 “그렇게 생각하지만 감히 얘기를 못 하고 있었던 것”이라고 답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