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의 여권 표지 디자인 중 어느 쪽이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으로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사진=외교부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외교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020년부터 발급할 예정인 차세대 전자여권의 디자인 시안을 15일 공개했다.

그동안 기존 여권의 색을 포함한 디자인이 국가 이미지와 어울리지 않고 촌스럽다는 지적과 함께 전자여권이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여권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외교부는 "차세대 여권 디자인은 2007년 외교부와 문체부가 공동 주관한 '여권 디자인 공모전' 당선작(서울대 디자인학부 김수정 교수)을 기초로,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수정·보완됐다"고 밝혔다.

여권의 색상을 종류별(일반여권, 관용여권, 외교관여권)로 다르게 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사진=외교부

차세대 여권은 현행 일반여권 표지의 색상이 녹색에서 남색으로 바뀌고, 디자인도 개선된다.

디자인 개발 책임자인 김수정 교수는 "표지 이면은 한국의 상징적 이미지와 문양들을 다양한 크기의 점들로 무늬(패턴)화해 전통미와 미래적인 느낌을 동시에 표현했다. 속지(사증면)도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해 다채로운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했다" 라고 밝혔다.

또한, 신원정보면을 현재의 종이 재질에서 폴리카보네이트 재질로 변경하고, 사진과 기재사항을 레이저로 새겨 넣는 방식을 이용해 여권의 보안성을 획기적으로 강화했다.

외교부와 문체부는 "여권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을 감안해 새 여권 디자인을 '전자책(eBook)' 형식의 파일로 제작해 외교부와 문체부의 누리집(홈페이지)과 누리소통망(SNS)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라며, "아울러 온라인 설문조사와 '문화역 284'에서 관람객들의 의견을 받는 등 국민 의견을 수렴해 올해 12월말까지 최종 디자인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고도화되고 있는 여권의 위변조 기술에 대응해 2020년까지 보안성이 강화되고, 품질과 디자인이 개선된 차세대 전자여권의 도입을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계기로 '온라인 여권신청 서비스 도입' 등 국민 편의를 제고하는 방안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북한 여권. /사진=온라인

한편, 정부가 공개한 여권 디자인 시안에 온라인상에는 북한 여권과 비슷하다는 여론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남색의 여권을 쓰는 대표적인 국가가 미국으로 남색의 북한여권을 따라했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잃고 있다. 또한 기존의 외교관용 여권도 남색으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색이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