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추혜선 의원, 보복출점 및 차별거래 등 `갑질` 지적에 “우리의 중요한 채널” 반박
샘표식품의 대리점 대상 갑질이 2018년 국정감사 사안으로 다뤄졌다./사진=연합뉴스TV 캡쳐

[한스경제=김소희 기자] 샘표식품이 일부 가맹점에 대한 보복출점과 차별거래 등 `갑질` 논란으로 도마에 오른 가운데, 국정감사 현장에서 이 같은 지적을 전면 부인했다.

정종환 샘표식품 총괄본부장은 15일 오후에 진행된 공정거래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갑질 논란에 대한 집중 질의를 받았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샘표식품이 본사 정책에 반발하는 대리점을 대상으로 사업활동 방해 등의 갑질을 일삼았다고 지적했다.

추 의원은 “대리점 중 c상사를 아나? 샘표식품의 주력상품인 간장을 유독 c상사에만 주지 않았다. 무려 5년 동안 제대로 물량을 제공하지 않았던데 이게 차별이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정 본부장은 "차별한 적 없으며 각 대리점을 공정하게 대응했다"고 반박했다.

정 본부장은 “대리점이 전체 매출의 30%를 차지하고 있다. 그만큼 대리점은 매우 중요한 채널로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밀어내기도, 마트와의 직거래도 하지 않는다. 모두 대리점을 통해 물건을 납품한다. 이는 대리점이 잘 돼야 회사도 잘 되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대리점과의 상생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샘표식품은 2014년 대리점에 대한 갑질 행위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 처분을 받은 바 있다.

김소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