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류영진 처장 "늑장대처 아냐…검사법 조속히 만들 것"
국감에서 질의에 답하는 류영진 처장/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올해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 최고의 화두는 발사르탄 고혈압약이었다. 류영진 식약처장은 발사르탄 사태의 책임 소재, 향후 대책 등 의원들의 질문 공세를 받아야만 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15일 오전 식약처 국정감사를 열고 발사르탄 사태 수습 현황과 재발 방지 대책을 질의했다.

식약처는 지난 7월 발사르탄이 주성분인 고혈압약에서 발암 가능성이 있는 불순물(NDMA)이 발견됐다며 175개 품목을 판매금지했다. 이 중 147개 품목은 회수가 완료됐으며 나머지 28개 품목은 회수를 진행 중이다.

이날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발사르탄 계열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던 식약처가 아직 시험법조차 확립하지 못했다며 “국민의 안전과 불안 해소를 위해 식약처는 발사르탄 계열 의약품에 대해 조속히 검사법과 관리기준을 마련해 검사를 완료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제지앙화하이사와 제조공정이 다름에도 NDMA가 검출된 3개사 품목의 원인 분석과 현지실사를 조속히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사르탄 사태는 제네릭(복제약) 관리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발생한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번 발사르탄 사태를 통해 제네릭 난립에 대한 관리 체계 미흡이 지적됐는데도 아직도 제네릭 의약품 관리 시스템을 수기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하루 빨리 제네릭 의약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제2의 발사르탄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일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발사르탄 사태가 마무리 단계라고 하는데 문제는 NDMA가 암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 사회가 이를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의 문제가 남아 있는데 식약처는 사후관리를 어떻게 할지 방안이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류영진 처장은 “해외와 달리 발사르탄 175개 품목을 전수조사 하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렸다"며 "식약처가 미적거리고 늦게 대처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또 "NDMA 검사법 및 NDEA 동시검사법을 만들었고 향후 다른 사르탄 계열도 곧 성분을 확인해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