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미국 재무부가 국내 은행들과 대북 제재 관련 콘퍼런스 콜(전화 회의)을 한 것에 대해 “금융당국은 콘퍼런스 콜 개최를 은폐하려고 한 것이 아니다”고 26일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국정감사에서 “정부와 당국이 콘퍼런스 콜 개최를 쉬쉬하고 은폐하려는 것이었냐”는 자유한국당 김선동 의원 질의에 “그렇지 않다”면서도 “미국 재무부가 은행들과 직접 통화하면서 (통화 사실이) 공개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은행 측으로부터 들었다”고 답변했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의원은 “지난 달 20일과 21일 미국 재무부가 국내 7개 은행과 콘퍼런스 콜이 있었는데 한미공조가 걸린 중요한 문제고 금융권에 심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며 “금융당국이 정부의 대북 스탠스를 염두에 두면서 전전긍긍했던 양태가 이번 국감에서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남북 정상이 평양선언을 한 직후인 지난 달 20일과 21일 미 재무부는 산업·기업·국민·신한·농협은행 등과 콘퍼런스 콜을 열었다. 미 재무부 측은 국내 은행이 추진하는 대북 관련 사업 현황을 묻고 대북제재를 위반하지 않길 바란다는 당부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 재무부가 국책은행은 물론, 시중은행에까지 직접 접촉해 대북제재 준수를 강조한 것은 이례적이라 지난 12일 열린 금융감독원 국감에서도 관련 질의가 쏟아진 바 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