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서연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정부가 의도하는 사람을 우리금융지주 경영진에 앉히지 않을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의 종합국정감사에서 “지난 2016년 말 과점주주 형태로 (지분을) 매각하면서 과점주주들에게 ‘더 이상 경영 인사에 관여하지 않겠다’던 약속이 유효하냐”는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그 약속은 유효하다”며 “체제가 어떻게 되든지 정부가 의도하는 사람을 회장·행장 등 경영진에 앉히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지난해 12월 현 우리은행장이 선임될 당시 정부가 일체 관여하지 않는 등 (정부가 우리은행 경영에 관여하지 않는다는) 좋은 시그널을 줬다”면서도 “최근 위원장의 말을 들어보니 우리금융지주 회장 선임과 관련해서는 최대주주로서는 목소리를 내겠다는 것이 무슨 의미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최 위원장은 “우리은행의 자율적 경영을 존중한다는 원칙은 변함없다”면서도 “정부(예금보험공사)가 우리은행 지분의 18.43%를 갖고 있는 주주이고 국민 재산인 공적 자금 회수가 목표이기 때문에 지주회사 전환 이후 회장·행장 선임 관련 의견을 갖는 것은 타당하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