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 2015년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에 대한 회계처리 당시 공정가치 평가 방식이 잘못됐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26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부문 종합 국정감사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재감리 결론에 대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날 김 의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12년부터 바이오에피스를 관계회사로 처리했더라도 회계처리 방식을 바꾸려면 지배력에 변경이 있어야 하는 것이 맞느냐"고 질의했다.

윤 원장은 이와 관련 "(금감원의) 문제 제기는 지배력 변경이 없었는데도 그걸 공정가치로 변경해 평가했다는 부분에 초점이 맞춰졌다"며 "그런 식으로 평가를 바꾸는 것이 잘못됐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미래가치에 따른 현금흐름은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에서 살펴볼 것으로 보인다"며 "최초 감리 때 논리가 다소 취약한 부분이 있다고 지적한 증선위 의결을 수용해 재감리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무위 국감에 함께 출석한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 겸 증선위원장은 "금감원 재감리 조치안은 지난 2012~2014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든 관계회사든 둘 중 어느 것으로 판단했더라도 회계처리 방식을 변경한 게 잘못이라는 내용으로 조치사전 통지가 돼 있다"며 "금감원이 올린 안건을 성실하게 심의해서 결론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김병욱 의원은 이날 이승진 국민연금공단 바이오애널리스트를 증인으로 요청해 질의를 이어갔다. 김 의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 기업가치 평가 과정에서 자회사에 있는 바이오젠 콜옵션 지분을 반영하지 않아 기업가치가 높게 평가 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승진 애널리스트는 “전달 과정에서 미숙함이 있어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당시 전 국민들의 관심이 집중돼 있던 사안인데 국민들이 그러한 설명을 이해할 수 있겠나”라며 “결과적으로 국민재산 손해를 보게 됐다”고 질타했다.

증선위는 오는 31일 정례회의에서 금감원의 삼성바이오로직스 재감리 조치안을 안건으로 상정해 심의할 방침이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