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동산 흑당쇼콜라/사진제공=해태제과

[한스경제=김소희 기자] 해태제과의 대표과자 ‘맛동산’ 두 번째 맛이 나왔다. 이는 1975년 출시된 지 무려 44년 만이다.

28일 해태제과에 따르면 이번에 출시한 2세대 ‘맛동산’은 ‘흑당쇼콜라’로 모든 세대가 선호하는 본래의 맛을 유지하면서도 빛깔은 검어지고 단맛은 낮추면서 쌉싸름한 맛으로 한층 젊어졌다.

흑당은 백당보다 정제가 덜 된 당으로 단 맛이 덜하고 미네랄 등이 함유됐다. 흑당이 들어간 수정과나 약과, 약밥 등이 어두운 색을 띠는 것도 이 때문이다.

여기에 반죽 단계에서 카카오를 갈아 넣어 과자 속까지 까맣다. 초콜릿 재료인 카카오를 스낵과자에 사용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전 세대를 아우르는 게 맛동산의 정체성인데, 이를 충족하는 새로운 맛을 찾는 게 가장 어려웠다”며 “다행히 이번 제품은 사전 소비자 조사에서 고르게 좋은 평가를 받아 제품 출시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해태제과는 새로운 맛이 폭넓은 고객층이란 강점과 시너지를 발휘해 매출증대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맛의 유행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지만, 전통과자에 가까운 맛동산의 맛을 지키면서시대변화도 반영해 무난한 시장 안착과 롱런이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맛동산 매출은 AC 닐슨 기준 478억원으로 전체 스낵 제품 중 6위에 해당한다. 이는 평균 13개의 맛을 보유한 상위권 제품에 비해 한 가지 맛으로 올렸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수치다.

해태제과는 “전 세대에 걸친 고른 소비층이 인기비결이다. 실제로 대다수 과자가 특정 계층에 매출이 몰리는 것과 달리 맛동산은 1020세대와 3040세대의 매출이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김소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