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용범, 금융위 긴급회의서 언급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9일 "정부는 자본시장 안정화를 위해 증권 유관기관 중심으로 5천억원 이상 규모의 자금을 운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금융위원회는 정부서울청사에서 김 부위원장 주재로 금융시장 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주식시장 하락과 외국인 증권자금 유출 등 상황을 점검, 자본시장 안정화 대책을 논의했다.

김 부위원장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당초 올해 2천억원을 조성할 계획이었던 코스닥 스케일업 펀드 규모를 올해 3천억원 수준으로 확대한다''며 ''저평가된 코스닥 기업에 대해 11월 초부터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시장 상황을 봐서 증권 유관기관 중심으로 최소 2천억원 이상 규모의 자금을 조성해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 투자해 증시의 안정판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자본시장에 대한 신뢰제고를 위해 불공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도 강조했다.

그는 "시세조정 등 불공정행위와 연계될 수 있는 불법 공매도에 대해 예외 없이 엄중하게 처벌하고 기존 과태료 외에 형사처벌·과징금을 신설하는 자본시장법 개정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위 자본시장조사단,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는 상호 긴밀하게 연계해 시장질서를 교란하고 변동성을 확대시키는 불건전 영업, 허위사실 유포 등에 대해서는 철저히 단속하고 엄중 처벌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김 부위원장을 비롯해 금융위, 금감원, 유관기관 고위 관계자와 기관투자자 대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