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16년 설립 ‘아르고너트’ 지분 25% 확보…2대 주주 올라
아르고너트, 표적항암제 개발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JW중외제약이 영국 신약 개발 벤처기업 지분 투자를 통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강화한다.

JW중외제약은 차세대 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는 영국 아르고너트 테라퓨틱스(Argonaut Therapeutics)와 최근 전략적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JW중외제약은 아르고너트에 200만 파운드(한화 약 30억 원)를 투자해 25% 지분을 취득했다. 이에 따라 영국 벤처기업 전문 투자기관인 OSI(Oxford Sciences Innovation)에 이어 2대 주주로서 주요 경영사항에 대한 의사결정 참여 자격을 확보했다.

아르고너트는 2016년 설립된 옥스퍼드대학 스타트업 벤처기업으로 암을 유발하는 ‘PRMT5’를 저해해 종양세포 증식과 세포분열을 억제하는 표적항암제를 개발하고 있다. 설립자인 라 탕그 교수는 세포분열 조절 관련 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이다.

최근 후성유전학과 관련된 새로운 작용기전의 혁신신약(first-in-class)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PRMT5가 유망한 항암 타깃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아르고너트사의 PRMT5 저해제는 다국적 제약사들이 개발 중에 있는 경쟁약물보다 효력과 안전성 측면에서 우월성이 기대되는 물질”이라며 “앞으로 아르고너트사와의 다양한 연구 협력과 유럽의 우수한 연구 기관과 R&D 네트워크를 확대해 혁신신약 개발 역량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