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임·웹툰업계가 콘텐츠 협업을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각 플랫폼간 연계를 통해 산업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단순한 IP(지적재산권) 활용을 넘어 크로스 플랫폼 전략을 통한 콘텐츠 재생산으로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 것.

▲ 문명 온라인과 무적핑크 작가의 협업 웹툰 문명 실톡(위)과 엔씨소프트 공식 블로그에서 연재중인 주호민 작가의 ㈜마왕. 엑스엘게임즈, 엔씨소프트, 삼성전자 제공. 채성오기자 편집

 

■ ‘무적핑크’와 ‘문명 온라인’이 만난다

엑스엘게임즈의 온라인 전략게임 ‘문명 온라인’은 네이버 웹툰 ‘조선왕조실톡’을 연재중인 무적핑크 작가와 협업을 통해 ‘문명 실톡’을 연재하고 있다.

▲ 문명 실톡, 엑스엘게임즈 제공

 

무적핑크 작가는 ‘실질객관동화’ ‘경운기를 탄 왕자님’ 등 다양한 웹툰을 연재해 화제를 모았다. 특히 조선왕조실톡은 MBC에브리원에서 방송하는 숏드라마 ‘툰드라쇼’로 제작될 만큼 높은 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 웹툰을 통해 무적핑크 작가는 게임 세계관과 특유의 유머 코드를 동시에 담아낸다는 전략이다.

웹툰 문명 실톡은 문명 온라인에 등장하는 이집트, 중국, 로마, 아즈텍 등 4대 문명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실존 역사와 판타지를 결합해 4대 문명 이야기를 재구성한 문명 실톡은 문명 온라인 홈페이지 내 ‘이미지 게시판-연재만화’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11일 1화 공개한 문명 실톡은 매주 일요일 해당 페이지에서 연재될 예정이다. 엑스엘게임즈는 문명 실톡을 통해 문명 온라인에 대한 친숙도와 게임 이해도를 높일 계획이다.

▲ 엑스엘게임즈의 문명 온라인. 엑스엘게임즈 제공

 

제작을 맡은 와이랩과 무적핑크 작가는 인지도 확대 및 게임 관련 콘텐츠 창출을 통한 성장동력 찾기에 나섰다. 앞서 와이랩은 광개토태왕(넥슨·무적핑크), 달과 그림자(조이시티·김풍, 심윤수), 버플 파이터(넥슨·초, 기안 84, 무적핑크), MVP 베이스볼 온라인(엔트리브·무적핑크) 등 다양한 관련 콜라보레이션 웹툰을 선보인 바 있다.

와이랩 관계자는 “소속 작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임업계와 다양한 플랫폼 콜라보레이션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러한 시도를 통해 국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이용자들의 콘텐츠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엔씨소프트, 누룩미디어와 맞손

엔씨소프트는 만화 전문 에이전시 ‘누룩미디어’와의 협업 체계를 통해 다양한 기획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자체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해당 웹툰을 연재해 쌍방향 소통에 중점을 뒀다.

먼저 공식 블로그 '우주정복(blog.ncsoft.com)‘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주호민 작가의 웹툰 '㈜마왕'을 연재하고 있다.

주호민 작가는 웹툰 ‘짬’ ‘무한동력’ ‘신과 함께’ 등 다양한 인기 웹툰을 선보이며 2011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만화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신과 함께는 뮤지컬로 상영됐으며 하정우, 차태현 등 연기파 배우들이 출연하는 동명의 영화로 제작되고 있어 주호민 작가의 콘텐츠 영향력을 증명하기도 했다.

㈜마왕은 정체불명의 게임 회사에서 마왕을 상사로 둔 직장인들의 애환을 다룬 코미디 웹툰이다.

주호민 작가가 ㈜마왕을 공포영화 ‘케빈 인 더 우즈’와 웹툰 ‘미생’을 결합한 만화라고 했을 정도로 스산한 분위기에서 직장인들이 겪는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풀어내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다. 해당 웹툰은 매주 수요일 연재된다.

▲ 엔씨소프트의 공식 블로그 우주정복 내 웹툰 코너. 엔씨소프트 제공

 

지난해 11월에는 영화 리뷰 웹툰 ‘강풀의 조조’를 공개하며 장르의 다변화를 시도했다. ‘아파트’ ‘26년’ ‘이웃 사람’ 등 다양한 영화화를 통해 콘텐츠 경쟁력을 인정받은 강풀 작가가 15년만에 재개한 리뷰 웹툰이다. 최근에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영화 ‘레버넌트’의 리뷰 웹툰이 연재돼 관심을 모았다.

앞서 엔씨소프트는 ‘이끼’ ‘미생’ ‘내부자들’ 등 국내 인기 웹툰을 연출한 윤태호 작가를 통해 2014년부터 '알 수 없는 기획실'을 연재하는 등 지속적인 게임 만화 콘텐츠 연재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 원더5마스터즈-네이버 웹툰과 의기투합

아이덴티티모바일은 자사의 모바일 RPG ‘원더5마스터즈’와 네이버 웹툰의 콜라보레이션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네이버 웹툰 캐릭터들을 게임에 등장시켜 유저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마음의 소리(조석), 외모지상주의(박태준), 소녀 더 와일즈(HUN) 등 네이버 웹툰 캐릭터들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는 아이덴티티모바일은 최근 웹툰 마음의 소리의 애봉이 캐릭터를 추가했다.

▲ 아이덴티티모바일의 원더5마스터즈. 아이덴티티모바일 제공

 

애봉이 캐릭터는 조석을 휘어잡는 강력한 파괴력과 최악의 요리 실력 등 웹툰 내 설정을 게임에서도 그대로 구현한다.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공포 효과를 주는 ‘애봉이들’과 정면에 적을 감전시키는 ‘남켓몬’, 적 전체의 체력을 감소 시키는 ‘파멸국 황천찜’, 적을 기절 시키는 ‘소리탄’ 등 다양한 추가 효과 스킬로 무장해 재미를 더한다.이 밖에도 소녀 더 와일즈의 ‘퀸’, 외모지상주의의 ‘박형석’ 등 다양한 웹툰 캐릭터가 제공된다.

업계의 관계자는 “지난해 모바일 RPG 갓 오브 하이스쿨처럼 웹툰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제작이 활발히 이뤄졌다면 올해는 스낵 컬쳐(Snack Culture) 콘텐츠가 대세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며 “게임‧웹툰 업계에서도 이러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을 개발하고 전문성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채성오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