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일 은행권 수장들이 참석한 한국은행 금융협의회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일 은행권 수장들을 만나 금융협의회를 열어 최근 외국인 자금유출에 따른 주가 하락을 포함한 금융시장의 움직임에 대해 논의했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관에서 개최한 금융협의회에서 최근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와 관련해 "해외 투자자들의 신뢰가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 노력에 더해 수도권의 주택가격 상승세가 진정되고 있다고 봤다. 이에 따라 향후 가계부채의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지역 간의 부동산 시장 상황은 주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참석자 중 일부는 “수도권과 지방간 부동산시장 상황에 차이가 있어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한은은 전했다.

참석자들은 증시와 관련 최근 국내주가가 큰 폭 하락하고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이 유출됐으나 은행의 외화유동성 사정과 대외차입여건은 양호한 상황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은행장들은 중소기업들의 자금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한편 참석자들은 대내외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어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일시적 자금난에 봉착하지 않도록 만기연장 등 자금지원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주열(왼쪽 다섯 번째)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한 시중은행장들이 2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 참석해 회의에 앞서 사진촬영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인 KB국민은행장, 김도진 기업은행장,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 박종복 SC제일은행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위성호 신한은행장. 사진=한국은행

앞서 이주열 총재는 이 총재는 "대외리스크 증대에 따른 세계 증시의 공통 현상이었으나 하락 폭이 주요국보다 크고 외국인 자금 유출 폭이 컸다는 점에서 과거 금융불안 때와 연관 지어 우려하는 목소리도 제기됐다"면서도 "최근 금융시장 움직임은 과거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주가 하락에도 시장금리가 안정세를 보이고 환율 변동성도 제한적인 수준 이었다”고 부연했다.

이 총재는 그와 같은 배경에 대해 "큰 폭의 경상수지 흑자 지속 등으로 대외건전성이 양호한 데다가 우리 경제에 대한 해외 투자자들의 신뢰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10월 중순 이후 외국인 채권자금도 다시 유입 중”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이를 반영해 10월 들어 금융기관 외화 유동성 사정 및 차입 여건에 별다른 변화가 없으며 중순 이후에는 외국인 채권자금도 다시 유입되는 것으로 모니터링 된다"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그러나 경계심을 늦추지는 않겠다고 했다. 

그는 "한국은행은 보다 경계감을 갖고 국제금융시장 상황 변화와 그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필요시에는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면서 시장안정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협의회에는 허인 KB국민은행장, 위성호 신한은행장, 손태승 우리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김도진 기업은행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 박종복 SC제일은행장 등이 대다수 은행장이 참석했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