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춘숙 의원 주최, 13일 국회 토론회
한의약 활용 치매 예방·관리·치료 효과 공개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치매국가책임제의 성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실현할 한의계의 참여와 역할 방안을 논의하는 국회 토론회가 개최돼 관심을 끌고 있다.

제공= 대한한의사협회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최혁용, 이하 한의협)는 오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치매예방과 치료, 한의약의 역할과 가능성’ 국회 토론회를 연다고 6일 밝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한의협이 주관하는 이번 국회 토론회에서는 치매 예방과 관리, 치료에 한의약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국내외 다양한 학술논문과 연구를 통해 재확인하고, 현재 일선 보건소와 지자체의 한의치매관리사업 등에서 한의약의 높은 활용도와 기여도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치매국가책임제의 일환인 치매안심센터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정부와 학계, 임상과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치매질환에 대한 효과적인 한의약적 치료 및 관리와 한의사가 의료인으로서 치매안심센터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등이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김현호 한의협 학술이사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 날 국회 토론회는 △한의약을 활용한 국내 치매 진료 현황(조성훈 경희한의대 한방신경정신과 교수) △치매국가책임제에서의 한의사의 역할(정인철 대전한의대 한방신경정신과 교수) △일본의 치매 진단과 치료의 최전선(권승원 경희한의대 순환신경내과 교수) 등의 주제발표가 이뤄진다. 이어 조충현 보건복지부 치매정책과장, 최종희 보건복지부 요양보험제도과장, 박종훈 한의협 보험이사, 박상동 대한노인회 선임이사 등이 토론자로 참여하는 자유토론과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된다.

한의협 관계자는 “정부는 치매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전년 대비 60%나 증액된 2333억원을 내년 예산에 편성했으나 정작 치매안심센터에 한의사의 참여는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며, “치매환자의 건강회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하루빨리 치매국가책임제에 한의사의 참여가 보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국회 토론회를 계기로 치매안심센터 및 공립요양병원, 치매안심병원에서의 한의진료 확대와 국공립 치매요양시설과 지역 한의의료기관의 연계, 치매치료 한약에 대한 건강보험급여 적용 등을 실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