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2019년 임상 1상 완료 목표…안전성·내약성 등 평가
레오파마, 글로벌 임상 2상 진행 예정

[한스경제=김지영 기자] JW중외제약이 개발 중인 아토피치료제 ‘JW1601’가 본격적인 임상 시험에 돌입한다.

JW중외제약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 JW1601에 대한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승인받았다고 7일 밝혔다.

JW1601은 지난 8월 피부 질환 치료 시장 세계 1위 기업인 덴마크 레오파마에 총4억2백만 달러(한화 약 4500억원) 규모로 기술수출한 신약후보물질이다.

이 물질은 히스타민(histamine) 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활성과 이동을 차단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원리다. 특히 항염증 효과 위주인 경쟁 개발 제품과 달리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염증을 동시에 억제할 수 있는 치료제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경구제로 개발 중이기 때문에 환자의 복용 편의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JW중외제약은 이번 임상 시험계획 승인에 따라 세브란스병원에서 총 88명의 건강한 한국인과 코카시안(백인) 성인을 대상으로 안전성, 내약성을 비롯해 약물의 효과, 생체 반응 등을 평가한다. 2019년까지 임상 1상 시험을 완료할 계획이며, 레오파마는 2020년부터 글로벌 임상 2상 시험을 진행한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JW1601은 전임상 독성시험(GLP)에서 안정성을 입증했다”며 “피부과 영역 글로벌 리더 레오파마와 함께 난치성 질환인 아토피 피부염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제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