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1년 만에 재개…“실천적 대책 강구해야”

[한스경제=홍성익 기자] 남북이 7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에서 전염병 공동대응체계 구축 등 보건협력 분과회담을 시작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과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을 각각 수석대표로 하는 남북 대표단은 이날 오전 10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만나 회담에 착수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왼쪽)과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이 7일 오전 남북 보건의료협력 분과회의가 열리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제공

남측 대표단은 권덕철 복지부차관과 권준욱 복지부 건강정책국장, 김병대 통일부 인도협력국장 등 3명으로 구성됐다. 북측에선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을 수석 대표로 박동철 보건성 부국장, 박철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참사가 나왔다.

양측은 보건의료 협력이 남북 교류 활성화에 대비해 공동 대처할 필요가 있는 분야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실천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회담에 앞서 권덕철 차관은 모두 발언에서 "남북이 매우 가까운 거리이기 때문에 사람이 통제할 수 없는 곤충이나 모기 등을 통해 전염력이 확산할 수 있다"며, "남북이 힘을 모아 차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명수 원장은 "방역학적으로 보면 어느 쪽에서 발생하든 전염성 병이 발생하면 전파될 수 있는 매우 짧은 거리"라며, "향후 북과 남 사이에 대화와 교류가 확대되는데 맞게 이 문제에 대해서 응당한 관심을 돌려야 하는 중요한 사안"이라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만남이 조금 늦긴 했지만 이제라도 실천적 대책을 강구할 수 있는 문제를 토의하는 마당이 마련돼 다행"이라고 덧붙였다.

남북 대표는 보건의료는 남북 주민의 생명을 다루는 문제인 만큼 다른 분야보다도 여러 가지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권 차관은 "2007년 한 번 회담이 열리고 그 뒤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중단됐다.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 시작하는 게 빠르다는 격언도 있다"며, "늦었지만 속도를 내서 보건의료분야 협력을 통해 남북 주인이 모두 건강하게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해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남과 북이 공히 무병장수할 수 있도록 당국에서 체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박 원장께서 지난 노동신문 1일 자에서 위생방역 사업에 대해 새로운 혁신을 일으켜야 한다는 말씀을 했다고 하는데 굉장히 선지자적 입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남북이 보건 관련 회담을 하는 것은 '10·4 공동선언' 직후인 2007년 12월 남북보건의료·환경보호협력분과위원회 이후 11년 만이다. 이번 회담은 지난 9월 평양공동선언에 따라 진행된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평양공동선언에서 전염성 질병의 유입과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해 방역,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통일보건의료학회(이사장 전우택, 연세대의대 정신건강의학교실 교수)는 지난달 4일 연세의료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한반도 건강공동체’ 준비 과정에서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며 모든 부처가 협력해 민간과 정부, 학계 등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