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양인정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서민금융의 상담 기능을 강화해 고금리와 과다채무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8일 은행, 서민금융 유관기관 등과 함께 서울 그랜드컨벤션센터에서 '2018년 서민금융 박람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윤 원장은 "금융산업의 포용적 금융 실천방안으로 서민층 금융안전망 구축에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은행권에 사이버 서민금융 상담창구를 도입하고, 금융 소외 지역에는 서민금융 거점점포와 전담창구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 서민들이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등과 연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서민층을 위해 중금리 대출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윤 원장은 "새희망홀씨 대출 등 정책 서민금융 상품이 자금 사정이 어려운 분들에게 더욱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채무조정 제도를 보강해 연체자들이 정상적인 금융생활로 조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불법 사금융 피해 예방도 확대하기로 했다.

그는 "서민층의 급박한 사정을 악용한 불법 사금융이 더는 발붙이지 못하도록 불법 사금융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사법당국·행정기관 등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재무적으로 건전하고 성장성이 양호한 사회적 경제 기업에 자금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사회적 금융 활성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윤 원장은 "서민들이 금융 혜택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금융의 포용성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이를 토대로 서민층의 소득증대를 유도하고, 나아가 금융회사의 장기적인 성장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서민을 위한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민금융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비롯해 사회연대은행, 더불어사는사람들, 희망만드는사람들 등 시민단체도 참여했다.

서민금융 및 채무조정 상담 기회가 제공된다. 정책서민금융대출, 서민 우대 예·적금 상품, 신용등급 상담, 채무조정 및 개인회생·파산제도 등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경제기업 금융지원, 자영업자 경영컨설팅을 위한 자리도 마련된다. 임대주택 입주제도나 주거복지 상담 기회도 있다.

개그우먼 박지선 씨가 '서민금융을 통한 삶의 희망 되찾기'란 주제로 특강을 했으며, 금융전문가들이 신용회복지원제도, 재무설계, 금융사기 대응요령 등을 주제로 강연했다.

또 사회적 금융, 자영업자 경영컨설팅, 임대주택 지원제도 등과 관련한 현장 상담도 진행했다.

양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