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8일 열린 현안논의 관련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김관영 바른미래당(왼쪽),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가운데), 김성태 자유한국당(오른쪽) 원내대표들이 함께 손을 잡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여야 3당 원내대표가 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회 국방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8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현안논의 관련 회동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 같은 사안에 합의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의 시작에 앞서 모두 발언을 통해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방위에서 청문회 개최를 실시하기로 뜻을 완전히 모았다”고 밝혔다.

앞서 여야는 지난 7월 기무사 계엄문건에 대한 국방부 특별수사단과 검찰 수사 결과가 발표된 이후 국방위 협의를 거쳐 청문회를 열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지난 7일 군검 합동수사관은 기무사 계엄령 문건 수사 진행에 대해 중간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발표 내용에 핵심 인물로 꼽히는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의 행적 관련 내용이 빠져 있고 계엄 검토 사실을 숨기려 허위 연구계획서를 작성한 실무자 3명에겐 내란음모죄가 아닌 허위공문서작성죄가 적용됐다.

이에 “반쪽자리 수사”라는 반응이 나오고 추후 청문회가 어떤 식으로 진행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