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6 중간선거 다음 날인 7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박재형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6 중간선거 후 대북 관련 협상에 서두를 것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북미대화 재개 시점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다음날인 7일(현지시간)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내년 초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제재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북핵 협상을) 서두를 것 없다”고 말했다.

‘서두를 것 없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중간선거라는 미국의 중요 정치일정이 종료된 시점에서 나왔다는 것과 해당 회견에서 7차례나 반복됐다는 것으로 인해 더 눈길을 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 해제를 위해 북한의 ‘대응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이 북미대화의 틀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북한을 잡아 두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또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와 핵·미사일 실험 중단 등의 대가로 제재 완화를 요구하는 북한에 선을 그으며 제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북미 고위급 회담이 지난 7일 개최 예정일을 하루 앞두고 전격 취소된 배경에 대해 여러 추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잡히고 있는 여행들(trips that are being made) 때문이다”며 “회담 일정은 다시 잡힐 것이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팔라디노 국무부 부대변인도 “일정을 다시 잡는 문제일뿐이다”고 같은 날 브리핑에서 말했다. 일정 조율이 여의치 않았다는 게 미국의 설명이다.

하지만 서로간의 일정조율 문제 속에는 미국과 북한 간의 치열한 장외 신경전이 존재했다는 의견도 있다. 현재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나서 제재완화를 강력히 요구하고 미국은 '검증된 비핵화가 이뤄지기 전에는 제재가 유지될 것'을 강조하는 상황이다.

결국 회담 연기의 진정한 배경은 추후 북한의 반응과 언제 후속 북미대화가 개최되는지 여부로 판단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박재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