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용도변경·시도간의 불편한 관계·사업비 조달 관건

[한스경제=김서연 기자] 건설업체 자광이 전주 도심 ‘노른자위 땅’에 높이 430m(143층 규모)의 ‘익스트림타워’ 복합개발을 추진하는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업의 첫 걸림돌이었던 부지는 획득했으나, 자광건설이 본격 사업에 착수하기까지 크게 두 개의 산을 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용도 변경 특혜 논란과 대한방직 부지 개발에 대한 관련자들의 입장차다.

전주 대한방직 공장 부지에 들어설 익스트림복합타워 개발 조감도. 사진=연합뉴스

◆ 자광, 땅값 1980억원 ‘완납’

자광은 익스트림타워 건립을 위해 과거 대한방직의 공장 터 21만6000㎡(약 6만5000평)을 매입했다. 전북도청·전북지방경찰청과 접한 ‘노른자위 땅’으로 꼽히는 곳이다.

전은수 자광 대표이사는 지난 달 22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 대지 매매 계약금 198억원을 납부한데 이어 지난 18일 잔금인 1782억원을 최종 납부해서 대한방직 토지 소유권을 완전히 취득했다”고 밝혔다. 대지 매매금액은 1980억원으로 잔금 납부는 당초 마감일(29일)보다 10여일 앞섰다.

그는 “토지소유권 이전 등기를 완료한 만큼 전북도와 전주시에 적극적으로 행정 인허가 협조를 요청하겠다”며 “11월중으로 전북도에 국토교통부 고시, 지구단위 계획 수립지침 등 관련법에 따라 사업부지내에 존치된 전북도 공유지에 대해 사전 협의 신청서를 접수하고 같은 달에 전주시에도 지구단위 계획입안제안서를 내겠다”고 덧붙였다.

전 사장은 내년 중반기에 타워복합시설을 동시에 착공해서 2023년 세계 잼버리 대회 이전에 동시 준공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을 공언했다. 자광이 밝힌 청사진에 따르면 현 부지에 143층 높이의 익스트림 타워를 비롯해 30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 호텔, 쇼핑센터, 아파트, 대규모 공원 등이 조성된다. ‘문화·관광·상업·공원·주거시설이 하나로 결합한 융복합시설의 결정체’로서 전주를 전북, 새만금을 연계한 세계적인 관광도시의 메카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자광은 지역 이미지 제고와 일자리 창출, 관광객 유입 효과 등이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용도변경 ‘의심’·시도간의 불편한 관계가 걸림돌

본격 사업을 추진하는데 가장 큰 장애물이었던 부지 인수 문제가 해결되면서 이제 시선은 향후 행정절차 등 진행으로 옮겨갔다.

먼저, 용도변경에 따른 문제가 꾸준히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자광은 개발을 위해 일반공업지역과 녹지로 설정된 부지 용도를 상업지역으로 변경해달라며 전주시에 협의를 요청했다.

하지만 매머드급 프로젝트로 공업용지를 상업용지로 용도변경 후 사업 규모를 줄이거나 부지를 팔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의 눈초리가 있는 상황이다. 시민단체는 “이 개발 사업의 본질은 공업용지를 상업용지로 변경함으로써 발생하는 토지 수익”이라고 전제하고 “3.3㎡당 300만원대에 토지를 사들인 사업주체는 용도변경으로 수천억원대의 지가 차액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만큼 행정기관이 개발 논의를 서둘러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자광은 공업지역에서 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하며 발생하는 시세 차익은 지역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전주종합경기장 재개발 문제로 불거진 전주시와 전북도간의 불편한 관계도 관건이다.

대한방직 부지 안에 전북도 소유의 토지가 섞여 있어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전북도와의 협의가 필요하다. 전주시는 자광이 지구단위 제안서를 접수하면 공론화 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난 7월 “대한방직 부지 개발문제는 전북도와 공동 논의기구(가칭 공론화 위원회)를 구성해 활용방안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대한방직 부지 개발은 도로·주차 등 교통문제를 비롯해 환경문제, 정주 여건 등 세부 검토도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수천억원 규모의 사업비 조달이 계획대로 이뤄질지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자광건설은 주로 경기도권에서 사업을 벌이던 시행사로, 지난해 말 기준 매출액은 703억원 수준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자광이 매입한 부지는 전주 중심부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부지”라며 “환경단체가 실제로 신중하게 수용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며 반대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